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문제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유기농 화장품의 이론적 고찰 18
1) 유기농화장품의 정의 및 기준 18
2) 유기농 화장품의 인증기관 21
3) 유기농 색초화장품의 분류와 성분 23
2. 관여도에 관한 연구 28
1) 관여도의 개념과 유형 28
2) 화장품 관여도의 측정 31
3) 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의사결정과정 34
3. 화장품 구매행동 연구 37
1) 화장품 구매행동의 정의 37
2) 화장품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 38
3) 화장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2
III. 연구방법 44
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행동 연구 44
1) 연구모형 44
2) 연구대상 45
3) 변수의 조작적 특징 46
4) 분석방법 47
5) 변수의 신뢰도 분석 48
2. 일반 색조화장품과 유기농 색조화장품의 차이 연구 49
1) 연구대상 49
2) 자료수집 및 분석 50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1
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행동 연구 51
1) 인구통계적 특성 51
2)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일반 색조화장품에 대한 구매행동 54
3) 유기농화장품 판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구매행동 60
4) 화장품의 구매동기와 관여도가 화장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72
2. 일반 색조화장품과 유기농 색조화장품의 차이 연구 74
V. 결론 및 제언 87
1. 결과 요약 및 결론 87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89
참고문헌 91
부록 97
ABSTRACT 107
〈표 1-1〉 유기농 색조화장품의 분류 25
〈표 2-1〉 자이코프스키(Zaichkowsky)의 개인관여항목표(PII) 32
〈표 2-2〉 로렌(Laurent)과 카퍼(Kapfer)의 관여도의 측정 방법 33
〈표 3-1〉 고관여 대 저관여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35
〈표 3-2〉 고관여 의사결정과 저관여 의사결정 36
〈표 4-1〉 측정문항의 신뢰도 분석 결과 48
〈표 5-1〉 연구대상자의 특성 49
〈표 6-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인구통계적 특성 52
〈표 7-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 54
〈표 8-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동기의... 55
〈표 9-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 장소 56
〈표 10-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 횟수 57
〈표 11-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선호하는 색조화장품 브랜드 유무 58
〈표 12-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브랜드에 대한 고려 정도 59
〈표 13-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인식 유무 60
〈표 13-2〉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사용 유무 61
〈표 14-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구입 시 고려사항 62
〈표 15-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사용해본 유기농 색조화장품 브랜드 63
〈표 16-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구매 장소 64
〈표 17-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정보습득방법 65
〈표 18-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과 일반 색조화장품의... 66
〈표 19-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의... 67
〈표 20-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의 개선점 68
〈표 21-1〉 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비구매 이유 69
〈표 22-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구매의사 70
〈표 23-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구매의사 이유 71
〈표 24-1〉 구매동기에 따른 구매의사의 회귀분석 결과 72
〈표 24-2〉 구매동기 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구매의도의 회귀분석결과 73
〈표 25-1〉 유기농 색조화장품 사용감의 공통점과 차이점 82
〈표 26-1〉 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의 개선점 86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17
〈그림 2-1〉 국내 유기농 인증 마크 20
〈그림 3-1〉 관여도의 상호관계 29
〈그림 4-1〉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 과정 39
〈그림 5-1〉 연구모형 1 45
〈그림 5-2〉 연구모형 2 45
〈그림 6-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인식 유무 60
〈그림 6-2〉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사용 유무 61
〈그림 7-1〉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구매의사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