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의 소비자 구매행동을 다각적으로 알아봄으로써 향후 국내 유기농 색조화장품 시장 방향에 관심 있는 뷰티산업계와 산업체 관련자들에게 올바르고 체계화된 유기농 색조화장품 시장 구축을 위한 효율적인 데이터 베이스 마련을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인구통계적 특성은 20대의 경우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저관여가 많았으나, 연령이 높아질수록 고관여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월평균수입과 화장품 구입비용의 경우에서는 수입이 많은 경우와 화장품에 대한 지출이 많은 경우에서 유기농화장품에 대한 더 높은 관여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행동을 살펴본 결과, 고관여집단이 저관여집단보다 구매 시 색상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저관여집단이 고관여집단보다 사용하던 제품이라서 구매하는 경우가 높았다. 또한 고관여집단이 저관여집단보다 유기농 제품이라서 구매하는 경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기농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유기농 색조화장품 구매행동을 살펴 본 결과, 고관여도집단이 유기농 색조화장품에 대해서도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었으며, 사용경험이 덜한 저관여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유기농 색조화장품 유경험자의 구입 시 고려사항은 관여도에 관계없이 효과 기능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저관여집단에서는 저자극성이 높게 나타났다. 알고 있는 유기농 색조화장품 브랜드에 대해서는 쥬이오가닉이 높게 나타났다. 유기농 색조화장품과 일반 색조화장품과의 품질차이는 고관여집단이 저관여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지속적인 구매의사와 추천 의사에 대해서는 저관여집단이 고관여집단보다 높은 결과를 보였다. 한편, 색조화장품에 대해 바라는 사항을 살펴보면, 관여도 수준에 관계없이 구입의 편리함과 품목의 다양화라고 응답하였다.
유기농 색조화장품 무경험자들의 비구매이유를 살펴보면, 관여도 관계 없이 '품질에 신뢰가 가지 않아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구매의사는 고관여집단의 경우가 저관여집단에 비해 유기농 색조화장품에 대한 수용의도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구매의사 이유로는 '피부에 해가 없다고 생각해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관여도 수준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넷째, 구매동기와 함께 관여도는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유기농 색조화장품 제품의 품질과 구매의도에 대해 알아본 결과, 저자극성, 우수한 밀착력, 풍부한 수분력과 발림성에는 화학성분이 들어간 일반 색조화장품과 비교해서 우수하다고 하였다. 또한, 유기농 색조 화장품 사용 후 구매의사와 추천의사에 대해 연구대상자들은 관여도에 관계없이 긍정적인 답변을 보였다. 한편, 유기농 색조화장품의 개선점에 대해서는 관여도 수준에 큰 차이 없이 트렌드하고 다양한 칼라의 구비와 지속력과 밀착력이 보완되기를 원했다. 그리고 관여도가 낮은 경우에는 구입의 편리함과 가격의 인하를 원한다는 답변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유기농 제품의 구매이유는 관여도 수준에 상관없이 피부에 해가 없을 것이라는 의견으로 구매의사를 보였다.
이상으로 유기농 색조화장품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지만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유기농 색조화장품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새로운 개념의 색조화장품 시장을 형성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