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신체적 노화가 이뤄지는 중년여성 중 40대 여성을 중심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헤어스타일 이미지에 대한 헤어관심도와 헤어행동, 헤어스타일의 실태와 미용실 이용 시 만족도를 파악하여 선호하는 이미지의 헤어스타일이 있어도 이를 표현 못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제시한다.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40대 여성을 대상으로 2010년 8월31일부터 9월27일까지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400부 중 347부를 SPSS 15.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통계적 요인의 분포를 보면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고졸학력의 40-43세 가정주부가 가장 많았으며 이들이 선호하는 헤어스타일 이미지는 자연스런, 세련된, 우아한, 활동적인 헤어스타일 이미지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헤어에 관심이 있고 자연스런 헤어스타일의 이미지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40대 여성들은 두 달에 한 번 정도로 미용실을 이용한다. 월 평균 3~5만원의 헤어스타일 연출 비용을 소비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며 펌 웨이브를 주로 많이 한다. 헤어스타일은 가끔 바꾸며 염색여부는 자연모 상태이거나 갈색계열의 염색 상태가 많았다.
셋째, 선호하는 헤어스타일의 이미지를 표현 못하는 이유 중에는 헤어 질과 길이, 이미지에 안 맞는 헤어스타일, 자신의 체형 등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용실 방문 후 자신이 원하는 헤어스타일과 어느 정도 일치하게 연출되었고 헤어디자이너가 결점을 보완해 주어 헤어스타일 만족도는 높은 편이지만 헤어스타일 상태와 헤어디자이너들에 대한 불만사항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중년 여성 전용 미용실이 있으면 이용할 것이라고 했다.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결과를 보면 40대 여성들은 자신의 헤어스타일이 가장 자연스럽다고 생각하거나 손질이 쉬운 헤어스타일을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로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손질이 어려운 헤어스타일은 미용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손질하기 쉬운 펌 웨이브의 개발과 중년여성 전용공간 확보가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둘째, 미용실에서도 마케팅과 홍보의 수단으로 인터넷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인터넷 활용방법으로는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개설 등이 있는데 블로그는 무료로 이용하는 장점으로 경제적이다.
소규모 미용실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이미 경영하고 있는 미용실에서 40대 여성의 선호하는 헤어스타일을 제작할 경우 본 논문이 참고 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40대 여성을 조사 대상으로 표본 선정이 제한되어 우리나라 전체로 일반화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40대 여성의 헤어스타일과 심리와의 관계, 40대 여성의 특성을 고려한 메이크업이나 피부 관리 등을 파악하는 연구도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