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 선행연구의 경향 분석 14
제3절 연구 체계도 16
제4절 용어의 정의 17
제2장 현대 오피스 로비 공간의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오피스 로비의 개념과 특성 19
1. 오피스 로비의 개념 19
2. 오피스 로비의 특성 22
제2절 오피스 로비 공간의 디자인 경향 26
1. 오피스 로비의 디자인 경향 26
2. 오피스 로비의 새로운 패러다임 29
제3장 디지털 사이니지의 공간 표현 특성 31
제1절 디지털 사이니지 개념과 특성 및 특징 32
1.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념 32
2.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성 및 특징 38
3. 디지털 사이니지의 표현 특성 46
제2절 현대 오피스 로비공간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표현 특성 51
1. 오피스 로비공간과 디지털 사이니지의 상관성 51
2. 오피스 로비공간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표현 특성 60
제4장 로비 공간에 나타난 디지털 사이니지 표현특성 사례분석 70
제1절 사례조사 및 분석방법 71
1. 사례분석 기준 및 범위 71
2. 사례분석 방법 72
제2절 사례분석 74
제3절 소결 92
제5장 결론 93
제1절 결론 94
참고문헌 97
ABSTRACT 101
〈표 1-1〉 연구문헌별 인터랙티브 디자인 표현특성 15
〈표 1-2〉 연구문헌별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표현 특성 15
〈표 2-1〉 로비의 특징 21
〈표 2-2〉 의식적 공간 특성 25
〈표 3-1〉 학자들의 미디어론 비교 41
〈표 3-2〉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징 46
〈표 3-3〉 디지털 사이니지의 표현 분석 47
〈표 3-4〉 디지털 사이니지의 표현 특성 51
〈표 3-5〉 공간에서의 감성디자인 개념의 변화 56
〈표 3-6〉 시대별 디지털 공간 디자인 특정 종합 분석 57
〈표 3-7〉 오피스 로비의 공간 특성 분석 61
〈표 3-8〉 공간에서의 인터랙티브 디자인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 62
〈표 3-9〉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 63
〈표 3-10〉 공간에서의 디자인 측면에서의 표현특성 69
〈표 4-1〉 사례분석을 위한 표현 특성 요소 72
〈표 4-2〉 디지털 사이니지의 공간 표현 특성 분석을 위한 사례선정 목록 73
〈표 4-3〉 사례 1 - 건축구성 74
〈표 4-4〉 사례 1 - 특성분석 75
〈표 4-5〉 사례 2 - 건축구성 76
〈표 4-6〉 사례 2 - 특성분석 77
〈표 4-7〉 사례 3 - 건축구성 78
〈표 4-8〉 사례 3 - 특성분석 79
〈표 4-9〉 사례 4 - 건축구성 80
〈표 4-10〉 사례 4 - 특성분석 81
〈표 4-11〉 사례 5 - 건축구성 82
〈표 4-12〉 사례 5 - 특성분석 83
〈표 4-13〉 사례 6 - 특성분석 84
〈표 4-14〉 사례 7 - 특성분석 85
〈표 4-15〉 사례 8 - 건축구성 86
〈표 4-16〉 사례 8 - 특성분석 87
〈표 4-17〉 사례 9 - 건축구성 88
〈표 4-18〉 사례 9 - 특성분석 89
〈표 4-19〉 사례 10 - 건축구성 90
〈표 4-20〉 사례 10 - 특성분석 91
〈그림 2-1〉 마이크로소프트 사옥 로비 27
〈그림 3-1〉 미디어의 발전과정 33
〈그림 3-2〉 LCD, PDP, LED, SCREEN 광고 예 36
〈그림 3-3〉 SK 텔레콤 로비 디지털 사이니지 59
〈그림 3-4〉 Bloomberg Ice, Japan, Tokyo, 2002 59
〈그림 3-5〉 실내 적용 사례 60
〈그림 3-6〉 디지털 사이니지의 공간 측면에서의 표현 특성을 위한 관계 64
〈그림 3-7〉 Media Plaza,... 65
〈그림 3-8〉 THEY, 이진준, 2010 66
〈그림 3-9〉 Circles in Water,... 67
〈그림 3-10〉 Futurefeeder 68
〈그림 4-1〉 뉴욕 타임즈... 74
〈그림 4-2〉 바닥 텍스트... 76
〈그림 4-3〉 LG 텔레콤... 78
〈그림 4-4〉 다음사옥 로비 80
〈그림 4-5〉 SK 텔레콤... 82
〈그림 4-6〉 CJ E&M 센터 로비 86
〈그림 4-7〉 KT 올레사옥 로비 88
〈그림 4-8〉 KT 올레 본사 로비 미디어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