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2장 문헌고찰 14
제1절 VMD의 개념과 명칭 14
1.VMD의 개념 14
2.VMD의 명칭 15
제2절 VMD의 발생배경과 변천과정 18
1.VMD의 발생배경 18
2.한국 VMD의 변천과정 19
제3절 VMD 조직과 Visual Merchandiser의 역할 22
1.VMD 조직 22
2.VisualMerchandiser의 역할 23
제4절 VMD 업무 27
1. VMD 업무 프로세스 27
2. 스토어 아이덴티티(S.I) 운용 28
3. VMD 교육 및 매뉴얼 운용 31
4. 예산 32
5. 효과적인 VMD 방법 34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36
제1절 연구 문제 36
제2절 연구 절차 36
1. 면접 대상자의 선정 36
2. 면접 방법 및 절차 38
3. 자료 분석 39
제4장 결과 및 논의 40
제1절 VMD 유형과 개념 40
1. VMD 유형 40
2. VMD 개념 41
제2절 VMD 업무의 변천과정 47
1. 코디네이션 · 디스플레이 48
2. VMD 49
3. 통합적 비주얼 마케팅 50
제3절 VMD의 조직과 관련부서 52
1. VMD 조직도 52
2. VMD 조직과 관련부서 58
제4절 VMD 업무분석 63
1. 조직(인력)구성과 커뮤니케이션 63
2. 스토어 아이덴티티(S.I) 운용 70
3. 매뉴얼 관리 76
4. 매장. 관리 79
5. VMD 교육 85
6. 광고홍보 90
제5절 VMD의 향후 발전방향 제안 92
1. 내셔널 브랜드의 Visual Merchandiser가 본 개선점 92
2. 글로벌 브랜드의 Visual Merchandiser가 본 개선점 95
3. VMD의 향후 발전방향 제안 97
제5장 결론 및 제언 101
제1절 요약 및 결론 101
제2절 제언 103
참고 문헌 104
ABSTRACT 108
〈표 1〉 백화점 Visual Merchandiser의 업무 24
〈표 2〉 예산의 내역 33
〈표 3〉 심층면접 대상자 37
〈표 4〉 인터뷰 질문 내용 38
〈표 5〉 Visual Merchandiser의 명칭 46
〈표 6〉 VMD 조직,소속에 따른 특징 62
〈표 7〉 VMD 내부 인력 구성 65
〈표 8〉 본사 직원과 아웃소싱의 매장 관리에 대한 장단점 분석 84
〈그림 1〉 VMD 업무 프로세스 27
〈그림 2〉 매장 오픈 계획 프로세스 29
〈그림 3〉 VMD 교육의 단계 32
〈그림 4〉 브랜드 조직도 57
〈그림 5〉 오픈 인테리어 프로세스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