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목적 및 의의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문화 콘텐츠 15
1) 문화 콘텐츠의 개념 15
2) 문화 콘텐츠의 현황 17
3) 문화 콘텐츠의 특성 22
2. 고구려 무덤 벽화 24
1) 고구려 시대적 배경 24
2) 고구려 무덤벽화의 종류 27
3) 고구려 무덤벽화의 특성 56
III. 고구려 머리모양의 특성 60
1. 고구려 무덤벽화의 풍속도 및 생활모습 60
2. 고구려 무덤벽화에 나타난 머리모양의 종류 64
IV. 작품제작 78
V.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6
ABSTRACT 90
〈표 2-1〉 문화콘텐츠산업의 세계시장 전망 21
〈표 2-2〉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의 분야별 매출현황 21
〈표 2-3〉 고구려 무덤벽화 분포도 29
〈표 2-4〉 고구려 무덤벽화의 종류 55
〈표 2-5〉 무덤과 무덤벽화의 특징 58
〈그림 1〉 각저총 씨름도 34
〈그림 2〉 각저총 부인상 34
〈그림 3〉 안악2호 무덤 문지기 35
〈그림 4〉 안악2호 무덤 비천도 35
〈그림 5〉 안악2호 무덤 나들이 여인 35
〈그림 6〉 안악(安岳)3호 부엌 38
〈그림 7〉 안악(安岳)3호 무악의장대 38
〈그림 8〉 안악(安岳)3호 우물가여인 38
〈그림 9〉 덕흥리벽화.기년묵서 40
〈그림 10〉 덕흥리벽화. 견우와 직녀 40
〈그림 11〉 덕흥리벽화.행렬도 40
〈그림 12〉 쌍영총. 주인공 부부상 41
〈그림 13〉 쌍영총. 달, 삼족오,학 41
〈그림 14〉 감신총. 연화대좌상 43
〈그림 15〉 감신총. 인물상 43
〈그림 16〉 약 수리 벽화. 긴 칼 든 문지기 44
〈그림 17〉 약 수리 벽화. 수렵도 44
〈그림 18〉 무용총. 풍경 수렵도(狩獵圖) 46
〈그림 19〉 무용총. 무용도 46
〈그림 20〉 수산리벽화. 교예도 48
〈그림 21〉 수산리벽화. 주인과 신하 48
〈그림 22〉 수산리벽화. 행렬도 48
〈그림 23〉 삼실총. 11명의 인물이 행렬하는 장면 50
〈그림 24〉 삼실총. 인물군상 50
〈그림 25〉 덕흥리,우교차도 51
〈그림 26〉 장천(長天)1호분.양산쓴여인 51
〈그림 27〉 장천(長天)1호분.수레바퀴 51
〈그림 28〉 다섯무덤군 4호무덤 사신도 53
〈그림 29〉 다섯무덤군 4호무덤 달 신 53
〈그림 30〉 다섯무덤군 4호무덤 용을 탄 신선도 53
〈그림 31〉 다섯무덤군 4호무덤 일상도 54
〈그림 32〉 다섯무덤군 4호무덤 학을탄 신선도 54
〈그림 33〉 다섯 무덤군 제5호분. 해의 신 55
〈그림 34〉 고구려 벽화에서 보여 지는 풍속도 및 생활모습 62
〈그림 35〉 안악3호분 동수부인 66
〈그림 36〉 안악3호분 시녀 66
〈그림 37〉 안악3호분. 우물가 여인 66
〈그림 38〉 덕흥리 무덤. 신선옥녀 66
〈그림 39〉 덕흥리무덤. 직녀 66
〈그림 40〉 덕흥리무덤. 기생 66
〈그림 41〉 쌍영총. 공양행렬도 67
〈그림 42〉 무용총 밥상을 받들고 있는 여인도 67
〈그림 43〉 삼실총. 여인의머리 68
〈그림 44〉 쌍영총. 얹은머리 여인 68
〈그림 45〉 각저총. 건귁 부인 69
〈그림 46〉 반환계. 얹은머리 여인 69
〈그림 47〉 삼실총. 제1실 남벽 왼쪽 여인도 70
〈그림 48〉 각저총 묶은머리 71
〈그림 49〉 무용총 시녀 71
〈그림 50〉 장천1호분 시녀 71
〈그림 51〉 덕흥리무덤 시녀 72
〈그림 52〉 진파리1호분 쌍계 72
〈그림 53〉 안악3호분 쌍환계 72
〈그림 54〉 장천1호분 야유도 73
〈그림 55〉 다섯무덤군 4호무덤, 달신 74
〈그림 56〉 다섯무덤군 4호무덤,천정용 받침돌 74
〈그림 57〉 감신총 합장여인상 75
〈그림 58〉 다섯무덤4호, 귀부인 75
〈그림 59〉 고구려 벽화에 나타난 머리모양 분석 76
〈그림 60〉 고구려머리모양의 1차식 재현 78
〈그림 61〉 고구려머리모양과 문화 콘텐츠의 2차식 재현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