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정의 12
가. 한 부모 가정 12
나. 언어적 자기표현 13
다. 비언어적 자기표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한 부모 가정 아동의 특성 14
2. 지적장애 아동의 자기표현 18
3. 지적장애 아동의 미술활동 20
III.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설계 26
3. 연구도구 26
가. 미술활동 프로그램 26
나. 자기표현 32
다. 회기별 과정 33
4. 연구절차 39
5. 자료처리 39
IV. 연구결과 40
1. 1회기 결과 40
2. 2회기 결과 42
3. 3회기 결과 45
4. 4회기 결과 46
5. 5회기 결과 49
6. 6회기 결과 52
7. 7회기 결과 55
8. 8회기 결과 57
9. 9회기 결과 60
10. 10회기 결과 62
11. 11회기 결과 64
12. 12회기 결과 66
13. 13회기 결과 68
14. 14회기 결과 70
15. 15회기 결과 73
V. 논의 및 결론 76
참고문헌 79
ABSTRACT 83
〈표 Ⅲ-1〉 연구대상 아동의 특성 24
〈표 Ⅲ-2〉 미술활동 프로그램 구성 30
〈표 Ⅲ-3〉 자기표현 내용 32
〈표 Ⅲ-4〉 시작단계 미술활동 프로그램 진행과정 33
〈표 Ⅲ-5〉 자신감 획득 단계의 미술활동 프로그램 진행과정 34
〈표 Ⅲ-6〉 감정표현 단계의 미술활동 프로그램 진행과정 35
〈표 Ⅲ-7〉 변화 단계의 미술활동 프로그램 진행과정 36
〈표 Ⅲ-8〉 실천 단계의 미술활동 프로그램 진행과정 37
〈표 Ⅲ-9〉 종결 단계의 미술활동 프로그램 진행과정 38
〈표 Ⅳ-1〉 1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42
〈표 Ⅳ-2〉 2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44
〈표 Ⅳ-3〉 3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46
〈표 Ⅳ-4〉 4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48
〈표 Ⅳ-5〉 5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51
〈표 Ⅳ-6〉 6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54
〈표 Ⅳ-7〉 7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57
〈표 Ⅳ-8〉 8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59
〈표 Ⅳ-9〉 9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61
〈표 Ⅳ-10〉 10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63
〈표 Ⅳ-11〉 11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65
〈표 Ⅳ-12〉 12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67
〈표 Ⅳ-13〉 13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70
〈표 Ⅳ-14〉 14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72
〈표 Ⅳ-15〉 15회기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 74
〈그림 1〉 1회기 미술활동 결과 41
〈그림 2〉 2회기 미술활동 결과 44
〈그림 3〉 4회기 미술활동 결과 48
〈그림 4-1〉 5회기 미술활동 결과1 50
〈그림 4-2〉 5회기 미술활동 결과2 50
〈그림 5-1〉 6회기 미술활동 결과1 52
〈그림 5-2〉 6회기 미술활동 결과2 52
〈그림 5-3〉 6회기 미술활동 결과3 54
〈그림 6〉 7회기 미술활동 결과 56
〈그림 7〉 8회기 미술활동 결과 59
〈그림 8〉 9회기 미술활동 결과 61
〈그림 9〉 10회기 미술활동 결과 63
〈그림 10〉 11회기 미술활동 결과 65
〈그림 11〉 12회기 미술활동 결과 67
〈그림 12-1〉 13회기 미술활동 결과1 69
〈그림 12-2〉 13회기 미술활동 결과2 69
〈그림 13-1〉 14회기 미술활동 결과1 71
〈그림 13-2〉 14회기 미술활동 결과2 71
〈그림 13-3〉 14회기 미술활동 결과3 72
〈그림 14〉 15회기 미술활동 결과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