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3. 용어의 정의 11
1) 선택형 줄넘기 기능 급수제 11
2) 즐거운 줄넘기 배움책 11
3) 연계 11
4. 연구의 범위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제7차 체육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13
2. 줄넘기 교육의 가치 13
1) 줄넘기운동의 개념 13
2) 줄넘기 운동의 중요성 14
3) 운동량이 높은 줄넘기 운동 14
4) 줄넘기의 특징 14
5) 줄넘기 운동의 효과 15
3. 줄넘기와 음악 16
1) 줄넘기 운동의 기본동작 및 응용 16
4. 선행 연구의 분석 17
III. 실태 분석 및 실행 목표의 설정 19
1. 실태 분석 19
1) 대상 19
2) 내용 및 방법 19
2. 연구문제 선정 21
3. 실행 목표의 설정 21
IV. 연구 설계 23
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23
1) 연구의 대상 23
2) 연구의 기간 23
2. 연구의 절차 23
V. 연구의 실행 24
1. ‘실행 목표 1’의 실행 24
1) '선택형 줄넘기 기능 급수제' 구안 24
2) ‘선택형 줄넘기 기능 급수제’ 내용 24
3) 선택형 줄넘기 기능 급수제 활용 - 도전 금메달! 29
2. ‘실행 목표 2’의 실행 32
1) '즐거운 줄넘기 배움책’ 제작 32
2) ‘즐거운 줄넘기 배움책’의 효과 49
3. ‘실행 목표 3’의 실행 계획 50
1) '자기주도적 줄넘기 전수안' 적용 50
2) ‘자기주도적 줄넘기 전수안’의 단계적 적용 51
3) ‘자기주도적 줄넘기 전수안'의 효과 51
VI. 연구 결과 및 논의 52
1. 자료 처리 방법 52
2. 연구 결과 및 논의 52
1) ‘실행목표 1’ 의 연구 결과 52
2) ‘실행목표 2’의 연구 결과 56
3) ‘실행목표 3’의 연구 결과 59
VII.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3
참고문헌 64
〈표 1〉 선행 연구의 분석표 18
〈표 2〉 아동실태 19
〈표 3〉 줄넘기 선호도 19
〈표 4〉 줄넘기 종목의 선호도 20
〈표 5〉 줄넘기 개인능력 실태 20
〈표 6〉 음악 선택 선호도 20
〈표 7〉 연구의 절차 23
〈표 8〉 창작 음악 줄넘기 점수표 30
〈표 9〉 내가 할 수 있는 기본 동작 49
〈표 10〉 배움책이 도움을 준 정도 49
〈표 11〉 개인별 줄넘기전수안 50
〈표 12〉 자기 주도적 전수 (열린 공간) 51
〈표 13〉 자료처리 내용 및 방법 52
〈표 14〉 선택형 줄넘기 기능 급수제 구성 활용의 효과 52
〈표 15〉 기본 기술 동작 습득 53
〈표 16〉 선택형 줄넘기 기능 급수제 구성이 도움을 준 종목 53
〈표 17〉 가장 도움이 되었던 종목 54
〈표 18〉 맞서서 2인 1분 뛰기 기록 결과 54
〈표 19〉 8자 연속 뛰기 2분 기록 결과 55
〈표 20〉 줄넘기 기본동작 자료 분석 57
〈표 21〉 줄넘기 기본동작 57
〈표 22〉 즐거운 줄넘기 배움책의 효과 58
〈표 23〉 배움책이 도움을 준 정도 58
〈표 24〉 즐거운 줄넘기 효과에 대한 관찰 TEST 59
〈표 25〉 줄넘기 전수안 구안 적용의 효과 60
〈표 26〉 전수안이 도움이 된 정도 60
〈표 27〉 줄넘기의 기능 향상 정도 61
[그림 1] 선택형 개인 줄넘기 24
[그림 2] 선택형 복수 줄넘기 25
[그림 3] 선택형 긴 줄넘기 25
[그림 4] 선택형 장단 복합 줄넘기 26
[그림 5] 선택형 쌍 줄넘기 26
[그림 6] 선택형 음악줄넘기 27
[그림 7] 선택형 줄넘기 28
[그림 8] 개인 줄넘기 도해 37
[그림 9] 복수 줄넘기 도해 40
[그림 10] 긴 줄넘기 도해 43
[그림 11] 장단 복합 줄넘기 도해 45
[그림 12] 쌍 줄넘기 도해 47
[그림 13] 음악 줄넘기 도해 48
[그림 14] 내가 할 수 있는 기본 동작 49
[그림 15] 배움책이 도움이 준 정도 49
[그림 16] 기본 기술 동작 습득 53
[그림 17] 가장 도움이 되었던 종목 54
[그림 18] 맞서서 2인 1분 뛰기 기록 결과 54
[그림 19] 8자 연속 뛰기 2분 기록 결과 56
[그림 20] 줄넘기 기본 동작 57
[그림 21] 배움책이 도움을 준 정도 58
[그림 22] 전수안이 도움이 된 정도 60
[그림 23] 줄넘기의 기능 향상 정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