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모형 14
4. 연구의 가설 15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스포츠센터의 개념 및 특성 17
1) 스포츠센터의 개념 17
2) 스포츠센터의 특성 및 현황 21
3) 스포츠센터의 기능과 유형에 따른 분류 28
2. 이용동기 31
3. 서비스요인의 특성 33
1) 무형성 33
2) 비분리성(inseparability) 34
3) 이질성(heterogeneity) 34
4) 소멸성(perishability) 34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및 표집 35
2. 연구절차 37
3. 측정도구 38
1) 설문지의 구성 38
2) 설문지의 타당도 39
3) 설문지의 신뢰도 43
4. 자료처리 및 통계방법 48
IV. 결과 및 논의 49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용동기 차이검증 49
1) 성별에 따른 참여동기 차이 49
2) 연령에 따른 이용동기 차이 50
3) 결혼여부에 따른 이용동기 차이 51
4) 학력에 따른 이용동기 차이 52
5) 가계소득에 따른 이용동기 차이 53
6) 직업에 따른 이용동기 차이 54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차이검증 55
1) 성별에 따른 서비스 차이 55
2) 연령에 따른 서비스 차이 56
3) 결혼여부에 따른 서비스 차이 57
4) 학력에 따른 서비스 차이 58
5) 가계소득에 따른 서비스 차이 60
6) 직업에 따른 서비스 차이 62
3. 이용 동기와 구매 후 행동에 대한 검증 64
4. 서비스와 구매 후 행동에 대한 검증 65
IV. 논의 66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용동기 차이검증 66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차이검증 66
3. 이용 동기와 구매 후 행동에 대한 검증 67
4. 서비스와 구매 후 행동에 대한 검증 68
V.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1
참고문헌 72
부록. 설문지 76
ABSTRACT 83
〈표 1〉 체육시설의 분류 및 정의 19
〈표 2〉 국내 스포츠클럽의 시설유형 분류 24
〈표 3〉 종합 체육시설 현황 24
〈표 4〉 스포츠센터의 설치 유형에 따른 분류 31
〈표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표 6〉 설문지의 구성지표 38
〈표 7〉 스포츠센터의 이용동기 요인 분석 40
〈표 8〉 스포츠센터의 서비스 요인 분석 41
〈표 9〉 지도자, 프로그램 및 가격요인 분석 42
〈표 10〉 구매 후 행동 43
〈표 11〉 이용 동기 신뢰도 44
〈표 12〉 서비스 요인 신뢰도 45
〈표 13〉 지도자, 프로그램 및 가격요인 신뢰도 46
〈표 14〉 구매 후 행동 신뢰도 47
〈표 15〉 성별에 따른 스포츠센터 이용동기 차이 49
〈표 16〉 연령에 따른 스포츠센터 이용동기의 차이검증 50
〈표 17〉 결혼여부에 따른 스포츠센터 이용동기의 차이검증 51
〈표 18〉 학력에 따른 스포츠센터 이용동기의 차이검증 52
〈표 19〉 가계소득에 따른 스포츠센터 이용동기의 차이검증 53
〈표 20〉 직업에 따른 스포츠센터 이용동기의 차이검증 54
〈표 21〉 성별에 따른 스포츠센터 서비스의 차이 55
〈표 22〉 연령에 따른 스포츠센터 서비스의 차이검증 56
〈표 23〉 결혼여부에 따른 스포츠센터 서비스의 차이검증 57
〈표 24〉 학력에 따른 스포츠센터 서비스의 차이검증 58
〈표 25〉 가계소득에 따른 스포츠센터 서비스의 차이검증 60
〈표 26〉 직업에 따른 스포츠센터 서비스의 차이검증(1) 62
〈표 27〉 직업에 따른 스포츠센터 서비스의 차이검증(2) 63
〈표 28〉 스포츠센터의 이용 동기가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64
〈표 29〉 스포츠센터의 서비스가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65
그림 1. 현대 스포츠센터의 개념 20
그림 2. 연구의 절차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