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 16
나. 수학적 문제해결력 16
다. 수학성취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동화를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18
1)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 18
2) 동화를 통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19
3) 동화를 통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교수방법 20
2.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적용에 대한 고려 23
1)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실행 시 고려 점 23
2) 발달에 적합한 유아 수학교육의 지침 25
3. 수학적 문제해결력 27
1) 분류하기와 순서 짓기 28
2) 수의 기초개념 이해하기 29
3) 공간에 대한 기초개념 이해하기 29
4) 통계와 관련한 정보 경험하기 30
4. 수학성취 30
1) 수 개념 31
2) 기하 및 공간과 도형 31
3) 측정 32
5.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과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33
6.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과 수학성취와의 관계 34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도구 37
1) 수학 관련 동화책 선정 37
2)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구성체계 42
3) 수학적 문제해결력 43
4) 수학성취 44
3. 연구절차 45
1) 예비연구 45
2) 교사훈련 46
4) 본 연구 48
4. 자료분석 52
IV. 연구 결과 53
1)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53
2)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의 수학성취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55
V. 논의 59
1.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59
2.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의 수학성취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60
VI.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 70
〈부록 1〉 교육활동 계획안 71
〈부록 2〉 수학적 문제 해결력 검사도구 87
〈부록 3〉 수학 성취 검사지 94
Abstract 101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연령, 성별 분포 36
〈표 2〉 실험집단 부모의 일반적 특성 36
〈표 3〉 수학 관련 동화 선정 기준 38
〈표 4〉 본 연구의 수학 관련 동화 평가 준거 39
〈표 5〉 수학활동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한 동화선정 40
〈표 6〉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체계 43
〈표 7〉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하위요인별 문항 44
〈표 8〉 수학성취검사 문항과 배점 45
〈표 9〉 실험집단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47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 운영 50
〈표 11〉 실험집단의 활동 계획안 예시 51
〈표 12〉 수학적 문제해결력의 사전·사후 검사 및 조정된 평균 점수 53
〈표 13〉 MANCOVA결과 요약표 54
〈표 14〉 단변인 변량분석 결과 55
〈표 15〉 유아의 수학성취의 사전·사후 검사 및 조정된 평균 점수 56
〈표 16〉 MANCOVA결과 요약표 56
〈표 17〉 단변인 변량분석 결과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