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7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8
제2장 중국기업 해외시장 진출 이론적 배경 9
제1절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관련 이론 9
1. 해외시장 진출 방법 9
2. 해외진출 방식 결정 12
3. 새로운 기업의 국제화 이론 14
제2절 중국정부의 ‘저우추취(走出去) 정책’ 15
1. 중국의 글로벌화 : 해외 투자 정책과 배경 15
2. 해외투자 지원의 정책적 배경 18
제3절 중국기업 해외시장 진출 전략의 특징 20
1. 투자의 규모와 주체 20
2. 투자의 방식과 인수합병의 추세 23
제3장 중국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의 현황 26
제1절 중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추이 및 현황 26
제2절 중국 컴퓨터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현황 29
제4장 한국 컴퓨터 산업 현황분석 32
제1절 한국 컴퓨터 산업 현황 32
1. 시장규모 및 업체현황 32
2. 경쟁력 분석 37
3. 한국 컴퓨터 산업의 전략변화 42
제2절 한국 컴퓨터 산업의 특징 43
1. 모듈적 설계구조 43
2. 아키텍춰의 표준화 44
3. 혁신 원천의 변화: 부품 공급업자와의 중요성 증대와 제조기술 중요성의 감소 46
제5장 중국 컴퓨터 기업의 한국시장진출 사례 분석 및 대안 48
제1절 레노버(Lenovo)의 그룹연혁 48
제2절 레노버(Lenovo) 해외시장 진출 전략 51
1. 해외시장 진출 전략 51
2. 국제 마케팅 전략 56
제3절 레노버(Lenovo)의 한국진출 과정 61
1. 레노버(Lenovo) 한국 시장 진출의 목적 61
2. 레노버(Lenovo) 한국 시장 진출 64
제4절 레노버(Lenovo)의 한국진입 실패요인 66
1. 소비문화의 변화 66
2. IBM인수 후 해외시장 투자 자금 부족 66
3. 유통 67
4. 가격 67
5. 제품 67
6. 촉진 68
제5절 중국 컴퓨터 기업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대안 68
제6장 요약 및 결론 71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72
참고문헌 73
〈표-1〉 해외시장 진입유형 선택에 관한 주요선행 연구들 15
〈표-2〉 중국의 대외개방 후 지원정책 변화의 흐름 16
〈표-3〉 주요 국가별 투자 대상 업종 18
〈표-4〉 최근 3년간 중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실적 22
〈표-5〉 중국 비무역성 기업의 해외투자 진출 추이 26
〈표-6〉 중국기업의 해외투자 발전 동향(1979년--2004년) 28
〈표-7〉 삼성전자, LG전자의 자체브랜드 출하대수 36
〈표-8〉 2007년 모바일 PC산업 차별 전략 36
〈표-9〉 PC업계 M&A일지 38
〈표-10〉 주요 모바일컨버전PC 특징 41
〈표-11〉 레노버 컴퓨터회사연혁 요약 48
〈표-12〉 Lenovo사 개요 50
〈표-13〉 레노버그룹의 해외 주요투자지역 54
〈표-14〉 레노버 지역별 판매량 57
〈표-15〉 한국에서 판매되는 레노버 제품 64
〈그림-1〉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유형 9
〈그림-2〉 해외시장진출 방법의 고려요인 13
〈그림-3〉 해외시장진출 방법의 발전과정 14
〈그림-4〉 중국의 외자유치와 해외투자 동향 21
〈그림-5〉 중국기업의 해외 M&A 동향 25
〈그림-6〉 국내 PC시장 규모 전망 32
〈그림-7〉 PC시장의 출하량 및 성장률 변화 33
〈그림-8〉 2003년 정보통신기기제조업 기업규모별 사업체수 점유율 34
〈그림-9〉 국내 PC 시장 업체 점유율(04년3분기) 35
〈그림-10〉 국내 PC산업 시장 증가율 37
〈그림-11〉 세계 PC산업 상위 사업자 시장집중도 38
〈그림-12〉 세계 PC시장 점유율(2분기, 판매대수 기준) 39
〈그림-13〉 전세계 PC의 중국 생산비중 전망 40
〈그림-14〉 전세계 Wimax가입자수(누적) 전망 41
〈그림-15〉 국내 와이브로 서비스 가입자 규모, 2006-2011 42
〈그림-16〉 PC제품의 모듈적인 구조 45
〈그림-17〉 인수 배경(Lenovo) 및 매각 사유(IBM)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