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1
Ⅱ. 문헌고찰 13
1. 친환경의류제품 13
1-1. 친환경 제품의 정의 13
1-2. 친환경 의류제품의 정의 14
1-3.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행연구 15
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친환경 의류제품 관련 선행연구 17
2. 라이프스타일 18
2-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18
2-2.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행동 선행연구 19
2-3. 라이프스타일과 친환경 의류제품 관련 선행연구 24
2-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관련 선행연구 25
3. 브랜드선호도 26
3-1. 브랜드선호도 개념 및 특성 26
3-2. 브랜드선호도 관련 선행연구 27
3-3.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브랜드선호도 관련 선행연구 28
3-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선호도 관련 선행연구 29
4. 구매의도 30
4-1. 구매의도의 개념 및 특성 30
4-2. 친환경 의류제품에 따른 구매의도 관련 선행연구 31
4-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관련 선행연구 33
5. 정보원활용 34
5-1. 정보원 개념 및 특성 34
5-2. 정보원 관련 선행연구 35
5-3.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정보원활용 관련 선행연구 37
5-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원활용 관련 선행연구 3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9
1.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39
2. 측정도구 43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6
Ⅳ. 결과 및 논의 48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2.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49
3. 패션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 의류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4. 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 의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4-1. 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메시지를 담은 티셔츠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4-2. 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소재의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5. 라이프스타일이 정보원활용에 미치는 영향 61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친환경 의류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및 구매의도, 친환경 의류제품 구매의도, 정보원활용의 차이 64
Ⅴ. 요약 및 결론 73
1. 요약 및 결론 73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8
참고문헌 79
설문지 88
ABSTRACT 97
〈표1〉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분류 관련 국내 선행연구 20
〈표2〉패션정보원 관련 국내 선행연구 36
〈표3〉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4〉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1
〈표5〉친환경 의류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53
〈표6〉정보원 활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4
〈표7〉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 의류브랜드에 대한 브랜드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8〉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 의류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9〉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메세지를 담은 티셔츠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10〉라이프스탈일이 친환경소재의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11〉라이프스탈일이 정보원활용에 미치는 영향 62
〈표12〉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차이 65
〈표13〉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친환경 의류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및 구매의도의 차이 67
〈표14〉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친환경메시지를 담은 티셔츠 구매의도의 차이 69
〈표15〉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친환경소재의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의 차이 70
〈표16〉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원활용의 차이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