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출현배경 15
2.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정의 및 종류 16
3.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업무 17
4.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자격조건 21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4
1. 조사방법 및 기간 26
2. 조사대상 선정 26
3. 조사내용 26
Ⅳ. 연구결과 및 고찰 27
1. 업체 일반사항 27
2.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구성 29
3. 바이어와의 업무 30
4.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업무 33
5.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자격조건 48
6. 인구통계학적 사항 52
Ⅴ.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1
ABSTRACT 63
〈부록 1〉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업무 특성에 관한 설문지 65
〈표 1〉테크니컬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조건 23
〈표 2〉설문에 응답한 의류수출업체별 테크니컬 디자이너 수 26
〈표 3〉설문조사한 의류수출업체의 바이어 현황 28
〈표 4〉주요 제작 품목(복수응답) 29
〈표 5〉테크니컬 디자인팀의 구성 여부 29
〈표 6〉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소속 부서 30
〈표 7〉에이전트 이용 여부 30
〈표 8〉이용하는 에이전트 빈도(복수응답) 31
〈표 9〉바이어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32
〈표 10〉테크니컬 디자이너와 바이어와의 업무 33
〈표 11〉의류수출업체의 패턴제작 장소 34
〈표 12〉모델패턴 제작 수 34
〈표 13〉제작하는 샘플 사이즈 34
〈표 14〉그레이딩을 하는 장소 35
〈표 15〉바이어의 그레이딩 편차 제공 여부 35
〈표 16〉바이어가 그레이딩 편차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복수응답) 36
〈표 17〉바이어 테크니컬 디자이너에 대한 패턴 제공 여부 36
〈표 18〉패턴을 제공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36
〈표 19〉벤더에서의 샘플 가봉 횟수 37
〈표 20〉벤더에서 사용하는 드레스폼 종류 37
〈표 21〉벤더에서 소유하고 있는 드레스폼 사이즈 38
〈표 22〉바이어와의 피팅 커뮤니케이션 방법 39
〈표 23〉피팅 시 모든 사이즈의 샘플 피팅 여부 39
〈표 24〉바이어와의 피팅 시 핏모델 사용 여부 40
〈표 25〉바이어와의 피팅 시 핏모델 선호 이유(복수응답) 40
〈표 26〉바이어와의 피팅 시 드레스폼 선호 이유(복수응답) 41
〈표 27〉피팅시 3D 가상프로그램 사용 여부 41
〈표 28〉가상 피팅용 3D 프로그램 도입 의사 여부 42
〈표 29〉가상 피팅용 3D 프로그램을 도입할 의사가 없는 이유(복수응답) 42
〈표 30〉업무 진행 중 자주 발생하는 사고 순서 43
〈표 31〉테크니컬 디자이너의 판매성 관련 업무 44
〈표 32〉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의복 내구성 관련 업무 45
〈표 33〉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의복 생산성 관련 업무 46
〈표 34〉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의복 균형 관련 업무 46
〈표 35〉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의복 여유분 관련 업무 47
〈표 36〉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의복 구성요소의 위치관련 업무 48
〈표 37〉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자격조건 49
〈표 38〉벤더에서의 테크니컬 디자이너 교육 여부 50
〈표 39〉벤더의 테크니컬 디자이너 교육 내용(복수응답) 50
〈표 40〉바이어의 벤더 테크니컬 디자이너 교육 여부 51
〈표 41〉바이어의 벤더 테크니컬 디자이너 교육 내용(복수응답) 51
〈표 42〉테크니컬 디자이너가 되기 위하여 필요한 영어능력 52
〈표 43〉테크니컬 디자이너의 경력 53
〈표 44〉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전직(복수응답) 53
〈표 45〉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전직 경력 54
〈표 46〉테크니컬 디자이너로서 근무한 업체 수 54
〈표 47〉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직업 만족도 54
〈표 48〉테크니컬 디자이너의 학력 55
〈표 49〉테크니컬 디자이너를 시작하기 전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경험 유무 55
〈표 50〉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재교육 필요성 여부 56
〈표 51〉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재교육 필요 부분(복수응답) 56
〈그림 1〉테크니컬 패키지 중 스타일 명세서의 예 20
〈그림 2〉연구 구성도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