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의의 11
II. 이론적 배경 13
1. 핸드백(Hand-bag) 13
1) 핸드백의 정의 13
2) 국내핸드백 시장현황 13
3) 핸드백의 가격대별 분류 15
2. 쇼핑성향 23
1) 쇼핑성향의 개념 23
2) 쇼핑성향의 분류 24
3) 쇼핑성향 관련 연구 25
3. 구매동기 26
1) 구매동기의 개념 26
2) 구매동기 관련 연구 27
4. 소매업태별 구매행동, 특징 및 관련 연구 29
1) 소매업태별 구매행동 및 특징 29
2) 소매업태와 쇼핑성향 관련 연구 37
5. 정보원 활용 38
1) 정보원 활용 38
2) 정보원 활용과 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40
3) 정보원 활용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41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3
1. 연구문제 43
2. 연구개념 모형 44
3. 용어정의 45
4. 측정도구 49
1) 쇼핑성향에 관한 문항 49
2) 구매동기에 관한 문항 50
3) 쇼핑장소에 관한 문항 50
4) 정보원 활용에 관한 문항 51
5.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1
1) 자료수집 51
2) 분석방법 51
IV. 결과 및 논의 53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2. 쇼핑성향과 정보원의 요인분석 54
1) 쇼핑성향의 타당성과 신뢰도 54
2) 정보원 활용의 타당성과 신뢰도 58
3. 쇼핑성향이 핸드백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9
1) 쇼핑성향이 핸드백 소매업태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59
2) 쇼핑성향이 핸드백 유형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64
3) 쇼핑성향이 핸드백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67
4) 쇼핑성향이 핸드백 구매시 정보원활용에 미치는 영향 70
4. 핸드백 유형별 구매빈도가 핸드백 소매업태별 구매빈도와 정보원활용에 미치는 영향 73
1) 핸드백 유형별 구매빈도가 핸드백 소매업태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73
2) 핸드백 유형별 구매빈도가 핸드백 구매시 정보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 77
5. 핸드백 구매동기가 핸드백 유형별 구매빈도와 핸드백 소매업태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78
1) 핸드백 구매동기가 핸드백 유형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78
2) 핸드백 구매동기가 핸드백 소매업태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81
V. 결론 및 제언 86
1. 요약 및 결론 86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0
참고문헌 91
부록 8
부록 A: 설문지 100
부록 B: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쇼핑성향, 구매동기, 정보원활용, 핸드백 유형별 구매빈도, 소매업태 별 구매빈도 110
ABSTRACT 117
〈표1〉 2004 가방류 수입시장 동향 14
〈표2〉 우리나라 가방 수출·입 금액 15
〈표3〉 품목별 단속 실적 19
〈표4〉 백화점 매출 현황 30
〈표5〉 백화점 시장 점유율 31
〈표6〉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7〉 스핑성향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57
〈표8〉 패션 정보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59
〈표9〉 쇼핑성향이 핸드백 소매업태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10〉 쇼핑성향이 핸드백 유형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11〉 쇼핑성향이 핸드백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69
〈표12〉 쇼핑성향이 핸드백 구매시 정보원활용에 미치는 영향 72
〈표13〉 핸드백 유형별 구매빈도가 핸드백 소매업태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74
〈표14〉 핸드백 구매동기가 핸드백 유형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78
〈표15〉 핸드백 구매동기가 핸드백 소매업태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82
그림1. 연구문제I 44
그림2. 연구문제II 44
그림3. 연구문제III 45
〈부록 표1〉 학력에 따른 집단 간 구매행동의 차이 111
〈부록 표2〉 월 평균 수입에 따른 집단 간 구매행동의 차이 112
〈부록 표3〉 월 평균 패션지출비에 따른 집단 간 구매행동의 차이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