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II. 문헌고찰 13
1. 브랜드 확장과 확장효과 13
1) 브랜드 확장의 정의 13
2) 브랜드 확장 유형 15
3) 브랜드 확장 효과 20
4) 브랜드 확장 성공 요인 22
2. 브랜드확장 요건 26
1) 브랜드 특성과 충성도 26
2) 브랜드 특성과 브랜드 확장효과 29
3) 유사성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문제 32
연구문제 1 : 브랜드 특성과 브랜드 충성도 32
연구문제 2 : 모브랜드 특성과 확장브랜드 특성의 관계 32
연구문제 3 : 모브랜드와 확장브랜드간 특성별 유사성과 확장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33
2. 변수 정의 34
1) 브랜드 인지도 34
2) 지각된 품질 35
3) 브랜드 이미지 36
4) 브랜드 충성도 37
5) 브랜드 특성별 유사성 38
3. 자료 수집 41
1) 표집 41
2) 표본 특성 42
4. 분석 방법 45
IV. 분석 결과 46
1. 브랜드 특성과 브랜드 충성도 46
1) 요인 추출 46
2) 브랜드 특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0
2. 모브랜드 특성이 확장브랜드 특성에 미치는 영향 53
3. 모브랜드와 확장브랜드간 특성별 유사성이 확장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5
V. 결론 및 제언 57
1. 결과 논의 57
2. 시사점 및 제한점 61
참고문헌 63
[부록] 설문지 69
ABSTRACT 75
〈표 1〉 패션브랜드 확장 현황 19
〈표 2〉 모브랜드와 확장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측정 문항 34
〈표 3〉 모브랜드와 확장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품질 측정 문항 35
〈표 4〉 모브랜드와 확장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측정 문항 36
〈표 5〉 모브랜드와 확장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 측정 문항 37
〈표 6〉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3
〈표 7〉 표본 집단의 패션 구매행동 44
〈표 8〉 모브랜드와 확장브랜드의 브랜드 특성 요인분석 48
〈표 9〉 모브랜드 충청도와 확장브랜드 충청도 요인분석 49
〈표 10〉 모브랜드 특성이 모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11〉 확장브랜드 특성이 확장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12〉 모브랜드의 특성이 확장브랜드 특성에 미치는 영향 53
〈표 13〉 모브랜드와 확장브랜드간 특성별 유사성이 확장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