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8
1. 연구목적 8
2. 연구방법 및 범위 9
Ⅱ. 본론 10
1. 와당의 기원과 의미 10
2. 와당의 종류와 특징 11
1) 고구려 와당의 특징 13
2) 백제 와당의 특징 15
3) 신라 와당의 특징 16
3. 연화문 문양의 종류와 특징 19
1) 연화문의 기원 19
2) 길상(吉祥)적 의미 20
3) 종교적 의미 21
4. 냄비받침의 고찰 및 현황분석 21
1) 냄비받침의 특징 22
2) 냄비받침의 현황분석 22
Ⅲ. 작품 제작과정 및 결과 27
1. 디자인 배경 27
2. 작품 제작 과정 27
1) 원료선택 27
2) 원형제작 29
3. 작품 설명 31
Ⅳ. 결론 51
참고문헌 52
Abstract 55
〈표-1〉시중 냄비받침조사 분석 1 23
〈표-2〉시중 냄비받침조사 분석 2 24
〈표-3〉시중 냄비받침조사 분석 3 25
〈표-4〉시중 냄비받침조사 분석 4 26
그림1. 기와의 종류 10
그림2. 유약식 용무늬 암막새, 통일신라, 경주 출토 11
그림3. 연꽃무늬 수막새, 백제, 미륵사터 출토 11
그림4. 수막새 세부 명칭도 12
그림5. 귀면무늬 수막새, 고신라, 황룡사터 출토 12
그림6. 연꽃무늬 연목기와, 백제, 정림사터 출토 12
그림7. 인동문 수막새, 고구려 집안 출토 13
그림8. 연꽃무늬 수막새, 고구려, 태왕릉 출토 14
그림9. 구름무늬 암막새, 고구려, 평양시 평천구역 출토 14
그림10. 반원막새, 고구려, 평양 정릉사터 출토 14
그림11. 귀면무늬 수막새, 고구려, 평양 출토 14
그림12. 연꽃무늬 수막새, 백제, 공산성 출토. 15
그림13. 백제의 암막새 15
그림14. 파무늬 수막새, 백제, 공산 16
그림15. 연꽃무늬 수막새, 백제, 부여 동남리 출토 16
그림16. 치미, 백제, 부소산절터 출토 16
그림17. 연꽃무늬수막새, 고신라, 황룡사터 출토 17
그림18. 연꽃무늬수막새, 고신라, 월성 해자 출토 17
그림19. 연꽃무늬수막새, 고신라, 황룡사터 출토 17
그림20. 연꽃무늬 사래기와, 고신라, 황룡사터 출토 18
그림21. 연꽃무늬 소형막새, 고신라, 경주출토 18
그림22-1. 쌍록보상화무늬 전돌 18
그림22-2. 쌍록보상화무늬 전돌의 턱면 18
그림23. 연꽃무늬 수막새, 통일신라, 경주 출토 19
그림24. 보상화무늬 수막새, 통일신라, 안압지 출토 19
그림25. 장천 2호분 벽화의 연꽃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