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3. 선행연구 검토 15
II. 이론적 개관 17
1. 소방안전교육의 의의 17
2. 안전윤리교육의 개념정의 19
가. 아동의 안전윤리 19
나. 안전윤리교육의 중요성 22
3. 용어 정리 34
가. 안전 불감증(safety deaf)과 위험 불감증(risk deaf) 34
나. 교육과 훈련 35
III. 소방안전교육의 현황과 과제 36
1. 국민안전의식 및 안전 불감증 실태 36
가. 국민안전의식 통계 분석 36
나. 국민안전의식 제고 방안 40
2. 제도상의 소방안전교육 현황 41
가. 법률상의 소방안전교육 41
나. 법률상의 소방안전교육의 문제점 56
3. 소방안전교육사제도 60
가. 소방안전교육사제도 개요 60
나. 소방안전교육전문 인력 미활용의 문제 64
4. 소방안전교육의 개선방안 모색 66
가. 델파이(Delphi) 설문조사 66
나. 델파이조사에서의 소방안전교육 개선 과제 91
IV. 소방안전교육의 개선 방안 93
1. 안전윤리교육의 정착 93
2. 조기교육실현 기반조성 96
가. 구체적 주제 및 목표 제시 96
나. 바른생활로서의 안전윤리교육 99
3. 초등학교의 종합안전교과목 신설 101
4. 교육전문 인력 활용 및 양성기관 설립 104
5. 관련 법령 및 제도 정비 106
가. 소방안전교육영역 구체적 명시 106
나. 소방안전교육 전담 전문가 지정 107
다. 소방안전교육의 총괄부서 지정 107
V. 결론 109
1. 연구의 요약 109
2. 연구의 함의 114
참고문헌 117
부록 122
부록 1 : 델파이설문조사지(1차) 122
부록 2 : 델파이설문조사지(2차) 127
ABSTRACT 132
【표 1】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 37
【표 2】 국민안전의식 자가진단 결과 (2010.02.12현재) 38
【표 3】 안전 불감증에 대한 인식 추이 39
【표 4】 안전 불감증이 심각한 이유 40
【표 5】 안전의식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 40
【표 6】 영유아에 대한 안전교육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43
【표 7】 수준별 소방안전교육 내용 44
【표 8】 유아교육과정의 안전교육 46
【표 9】 초등학교 교과목에 나타난 안전교육내용 49
【표 10】 「아동복지법」에서 안전교육 내용 및 방법(「아동복지법」... 52
【표 11】 「아동복지법」에서 안전교육시간 52
【표 12】 대상별 소방안전교육 법적근거 1 55
【표 13】 대상별 소방안전교육 법적 근거 2 56
【표 14】 제1차 델파이조사 설문 분석 내용 68
【표 15】 제2차 델파이조사 설문 분석 내용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