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8
I. 서론 10
A. 연구목적 10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C. 기존의 연구 현황 14
II. 이론적 배경 16
A. 스토리텔링의 개념 16
1. 스토리텔링의 정의 16
2. 스토리텔링의 등장배경 16
3. 문화콘텐츠로서의 스토리텔링 특징 18
B. 테마파크의 개념 20
1. 테마파크의 정의 20
2. 테마파크의 유래 24
3. 테마파크의 특징 24
4. 테마파크에서의 스토리텔링의 필요성 28
III. 국내외 테마파크 현황 및 분석 30
A. 국외 테마파크 현황 및 분석 30
1. 미국 디즈니랜드(Disneyland) 30
2. 프랑스 파크 아스테릭스(PARC ASTERIX) 35
3. 일본 유니버설 스튜디오재팬 39
4. 일본 토에이우즈마사 영화촌(東映太秦映畵村) 43
B. 국내 테마파크 현황 및 분석 47
1. 용인 에버랜드 리조트 48
2. 서울 롯데월드 52
3. 부천 판타스틱 스튜디오 56
4. 부안 영상 테마파크 60
IV. 한국영화컨텐츠를 활용한 테마파크의 기획 제안 64
A. 기획의도 및 배경 64
1. 기존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64
2. 한국영화컨텐츠 활용의 의의 65
B. 한국영화 테마파크 기획의 실제 67
1. 영화선정 및 범위 67
2. 영화 스토리 분석 70
3. 테마파크 설계 및 어트랙션 기획 85
4. 조감도 94
V. 결론 97
참고 문헌 98
Abstract 101
〈표 1〉 테마파크의 정의 22
〈표 2〉 테마파크의 기본 특성 26
〈표 3〉 디즈니랜드 SWOT분석표 34
〈표 4〉 파크 아스테릭스 SWOT분석표 38
〈표 5〉 유니버설 스튜디오 SWOT분석표 42
〈표 6〉 토에이우즈마사 영화촌 SWOT분석표 46
〈표 7〉 에버랜드 리조트 SWOT분석표 51
〈표 8〉 롯데월드 SWOT분석표 55
〈표 9〉 부천 판타스틱 스튜디오 SWOT분석표 59
〈표 10〉 부안 영상 테마파크 SWOT분석표 63
〈표 11〉 연도별 한국, 외국영화 박스오피스 주요 지표 65
〈표 12〉 연도별 한국, 외국 전체 영화 관객 수 66
〈표 13〉 영화의 구분법 및 주제(테마) 69
〈표 14〉 〈전우치〉의 의미 생성 모델 72
〈표 15〉 〈괴물〉의 의미 생성 모델 75
〈표 16〉 〈왕의남자〉의 의미 생성 모델 78
〈표 17〉 〈웰컴투동막골〉의 의미 생성 모델 81
〈표 18〉 〈공동경비구역JSA〉의 의미 생성 모델 84
〈표 19〉 〈전우치〉의 어트랙션 설계의 실제 86
〈표 20〉 〈괴물〉의 어트랙션 설계의 실제 87
〈표 21〉 〈왕의남자〉의 테마파크 설계의 실제 89
〈표 22〉 〈웰컴투동막골〉의 테마파크 설계의 실제 91
〈표 23〉 〈공동경비구역 JSA〉의 테마파크 설계의 실제 92
〈그림 1〉 스토리텔링의 OSMU 방식 17
〈그림 2〉 〈전우치〉의 에피소드 추출 71
〈그림 3〉 〈괴물〉의 에피소드 추출 74
〈그림 4〉 〈왕의남자〉의 에피소드 추출 77
〈그림 5〉 〈웰컴투동막골〉의 에피소드 추출 80
〈그림 6〉 〈공동경비구역JSA〉의 에피소드 추출 83
〈그림 7〉 한국영화테마파크 설계의 5단계 85
〈그림 8〉 한국영화테마파크 조감도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