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II. 조선 후기 해남윤문 삼대문인화가의 탄생 23
1. 해남윤씨 선조들의 정치적·경제적·예술적 기반 23
2. 근기남인 서화가 그룹의 계보와 예술 활동 32
1) 근기남인 서화가 그룹의 형성 배경 32
2) 근기남인 서화가 그룹의 구성원 37
3) 근기남인 서화가 그룹의 예술 활동 43
3. 해남윤문 삼대문인화가의 예술가적 삶 55
1) 윤두서의 예술가로서의 삶 55
2) 윤덕희의 예술가로서의 삶 81
3) 윤용의 예술가로서의 삶 101
4. 윤두서 일가의 서화감상우와 서화수장층 112
1) 윤두서 일가의 서화감상우와 서화수장층 112
2) 윤덕희의 서화감상우와 서화수장층 133
3) 윤용의 서화수장층 143
III. 윤두서가의 중국출판물 수용 149
1. 윤두서가의 중국출판물 수장 150
2. 중국출판물과 윤두서가의 학문 159
3. 중국출판물과 윤두서가의 서화 166
1) 서화이론서 및 명·청대 화보 166
2) 백과전서, 묵보, 소설 삽화 173
4. 중국출판물의 필사 양상 175
1) 녹우당 소장 필사본 천문서 『관규집요』 175
2)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공재선생묵적》 187
IV. 전통의 계승의 발전 191
1. '학고지변'의 예술정신과 화도론 198
1) '학고지변'의 예술정신 198
2) 한국과 중국 화가들의 화평 202
3) 화도론 211
2. 남종산수화 215
1) 전통화풍의 계승 217
2) 화보의 방작을 통한 남종화의 추구 224
3) 독자적인 남종산수화의 완성 234
4) 산수인물화의 확대 251
3. 문인 취향의 동물화 265
1) 인마도 272
2) 수하마도 280
3) 용도와 기타 285
4. 도불 취향의 인물화 293
1) 신선도 302
2) 불교적 제재 319
5. 고사인물화, 여협도, 채색인물화 325
1) 고사인물화 325
2) 여협도 334
3) 중국채색인물화의 수용 338
6. 화조화와 고목죽석도 350
V. '사실성'과 '현실성'의 추구와 새로운 회화 장르의 개척 356
1. '진'과 '금'의 예술정신 356
2. 성현도와 초상화 368
1) 녹우당 소장 성현도상첩 《조사》 368
2) 성현도 376
3) 초상화 390
4) 자화상 394
3. 풍속화 402
1) 조선후기 풍속화의 용어문제 및 시대적 함의 402
2) 윤두서의 풍속화 창작 배경 409
3) 윤두서의 풍속화 411
4) 윤덕희와 윤용의 풍속화 424
4. 지도 및 진경산수화의 금강산유람 429
1) 윤두서의 지도제작과 진경산수화 429
2) 윤덕희의 『금강유상록』과 진경산수화 445
3) 윤용의 진경산수화 459
5. 사생화와 서양화법 462
1) 사생화 462
2) 서양화법의 수용 464
VI. 조선 후·말기 화단의 윤두서 일가 화풍 수용 473
1. 조선 후기 화단에 미친 영향 473
2. 가계적 전승: 정약용과 윤정기 486
3. 19세기 호남화단에 미친 영향 498
VII. 결론 504
참고문헌 517
도판목록 547
부록 563
부록 1. 해남윤씨가계도(어초은공파) 563
부록 2. 윤두서·윤덕희·윤용·정약용 년보 564
부록 3. 윤덕희, 「공재공행장」 578
부록 4. 윤규상, 「낙서공행장」 591
부록 5. 『해남윤씨군서목록』 601
부록 6. 《공재선생묵적》 필사 내용 618
부록 7. 《조사》와 『삼재도회』(1607년) 인물권의 도상 목록 625
부록 8. 윤두서·윤덕희·윤용 인보 628
부록 9. 윤두서의『기졸』과 『공재유고』 목록 636
부록 10. 윤두서·윤덕희·윤용의 문집 해제 639
도판 644
Abstract 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