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1. 연구의 방법 11
2. 연구의 구성 12
제2장 해외개발 사업의 추진전략 13
제1절 해외부동산 시장의 변화 13
1. 해외부동산 개발사업의 역사 및 특징 13
2. 해외 건설투자 증가의 원인 16
3. 해외 부동산 개발사업의 특징 17
4. 해외부동산 개발 사업의 구도 18
제2절 해외부동산 개발 추진절차 및 추진조직 20
1. 해외부동산 개발의 추진절차 20
2. 해외 부동산 개발사업 추진조직 및 전략 23
제3절 해외부동산 개발사업의 리스크요인 및 점검포인트 26
1.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 26
2. 시장 경제체제 전환국가의 시장 매력도 27
3. 해외부동산 개발사업의 리스크요인 30
4. 해외부동산 개발사업의 점검 포인트 31
제4절 해외 진출 사례 및 시사점 32
1. 해외 진출 사례 33
2. 사례검토결과 35
제3장 태국 부동산시장 분석 38
제1절 태국의 부동산시장 현황 및 전망 38
1. 태국의 부동산시장 38
2. 태국의 부동산시장 전망 40
제2절 태국 경제 동향 42
1. 태국 경제정책 42
2. 태국 경제 개황(2010) 43
3. 경제동향 46
4. 태국의 정치 51
5. 태국 부동산산업 전망 55
6. 태국 주택수요 증가 요인분석 57
7. 태국의 부동산 개발 62
제4장 태국 치앙라이 주거단지 개발사업 66
제1절 치앙라이시의 특징 66
1. 치앙라이의 입지 66
2. 치앙라이의 주택 67
3. 치앙라이의 편의 시설 68
제2절 사업개요 69
1. 건축개요 69
2. Project Site 70
제3절 시장사례 73
제4절 상품 및 마케팅 전략 76
1. 개발 TREND 분석 76
2. 개발 방향 도출 77
3. 개발컨셉 79
4. 단지계획 80
5. 주택계획 80
6. 단계별 분양계획 82
7. 마케팅 전략 83
8. SWOT 분석 84
제5절 사업성 분석 86
1. 사업성 분석 86
2. 사업성 분석 결과 87
제5장 결론 88
제1절 연구의 요약 88
제2절 연구의 결과 88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1
참고문헌 93
ABSTRACT 96
[표 2-1] 해외 건설 수주실적의 변화 추이(2005~2010.4) 13
[표 2-2] 해외 건설 지역별 공종별 계약금액(2005~2010.4) 14
[표 2-3] 업체별 계약현황 수주액(2005~2010.4) 15
[표 2-4] 해외부동산 개발사업 구도 18
[표 2-5] 해외 부동산 개발사업의 일반적인 추진 절차 20
[표 2-6] 해외 부동산 개발사업 추진 조직의 사례 24
[표 2-7] 세계주요도시 부동산 가격비교 27
[표 2-8] 시장매력도 및 수익률에 따른 시장전망 예상 (2011년) 28
[표 2-9] 해외부동산 개발 사업 사례 32
[표 3-1] 태국의 경제 개황 45
[표 3-2] 태국의 농가소득 증가율 46
[표 3-3] 태국의 제조업 생산지수 및 공장가동률 47
[표 3-4] 태국의 외국인 관광객 및 호텔점유율 47
[표 3-5] 태국의민간소비지수 및 민간투자지수 증가율 48
[표 3-6] 태국의 재정수입 및 재정지출 증가율 49
[표 3-7] 태국의 수출·입, 무역·경상수지, 외환보유액 현황 50
[표 3-8] 태국의 대외채무 현황 50
[표 3-9] 태국의 물가 상승률 51
[표 5-1] 총매출액 대비 분야별 비용 지출 내용 86
[표 5-2] 위험요인과 극복방안 체크리스트 9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2
〈그림 3-1〉 GDP대비 관광비중 55
〈그림 3-2〉 방콕 콘도미니엄 공급/수요/공실률 추이 56
〈그림 3-3〉 65세 이상 실버인구 증가 추이(유럽,북미,일본) 58
〈그림 3-4〉 자료사진 61
〈그림 4-1〉 마스터플랜 69
〈그림 4-2〉 사업부지 1 70
〈그림 4-3〉 사업부지 2 71
〈그림 4-4〉 사업부지 3 72
〈그림 4-5〉 PHUKET CAELUM RESORT 73
〈그림 4-6〉 CHIANGMAI GOLFPARK VILLAGE 73
〈그림 4-7〉 PHUKET IRIS POOL VILLA 74
〈그림 4-8〉 HUAHIN BANYAN RESORT 74
〈그림 4-9〉 CHIANGRAI SANTIBURI G.C 75
〈그림 4-10〉 개발 TREND 변화 76
〈그림 4-11〉 개발방향 77
〈그림 4-12〉 개발컨셉 79
〈그림 4-13〉 단지계획 80
〈그림 4-14〉 주택계획 80
〈그림 4-15〉 단계별 분양계획 82
〈그림 4-16〉 마케팅 전략 83
〈그림 5-1〉 총매출액 대비 분야별 비용 지출 내용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