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
제2절 연구목적 11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아동양육시설 및 시설청소년의 특성 13
1. 아동양육시설의 의의 13
2. 시설청소년의 특성 16
제2절 시설청소년의 자립에 관한 이론 21
1. 시설청소년 자립의 의의 21
2. 시설청소년 자립의 구성요소 22
제3절 시설청소년의 자립지원 정책 및 자립프로그램 29
1. 자립지원정책 및 자립프로그램의 필요성 29
2. 자립지원정책 현황 29
3. 자립프로그램 현황 35
제4절 주요 외국의 시설청소년 자립지원 현황 41
1. 미국의 자립지원 현황 41
2. 일본의 자립지원 현황 47
3. 한국에의 시사점 50
제3장 조사설계 52
제1절 변수의 정의 및 가설의 설정 52
1. 변수의 정의 52
2. 가설의 설정 53
제2절 조사방법 54
1. 조사대상 54
2. 자료수집 방법 54
3. 조사도구 55
4. 분석방법 61
제4장 분석 결과 62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2
제2절 시설청소년들의 자립 정도 분석 65
1. 임파워먼트 65
2. 대인관계 68
3. 문제 대처능력 70
4. 직업선택 72
5. 진학 74
6. 경제적 독립 수준 77
제3절 자립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79
제5장 결론 81
제1절 연구의 결과 81
제2절 제언 84
참고문헌 87
부록_설문지 92
ABSTRACT 101
〈표 2-1〉 아동양육시설 보호아동현황 14
〈표 2-2〉 아동양육시설 취학아동현황 16
〈표 2-3〉 아동복지시설 입소아동의 입소 사유 18
〈표 2-4〉 자립지원센터 예산현황 33
〈표 2-5〉 자립프로그램의 자립준비영역 38
〈표 2-6〉 자립프로그램의 연령별 자립준비영역 40
〈표 3-1〉 임파워먼트에 관한 설문지 문항 구성 55
〈표 3-2〉 대인관계에 관한 설문지 문항 구성 56
〈표 3-3〉 문제 대처능력에 관한 설문지 문항 구성 57
〈표 3-4〉 직업선택에 관한 설문지 문항 구성 58
〈표 3-5〉 진학에 관한 설문지 문항 구성 59
〈표 3-6〉 경제적 독립에 관한 설문지 문항 구성 60
〈표 3-7〉 설문지 문항의 Cronbach's α값 61
〈표 4-1〉 인구사회학적 특성 64
〈표 4-2〉 임파워먼트 수준 65
〈표 4-3〉 집단별 임파워먼트 차이 66
〈표 4-4〉 대인관계 수준 68
〈표 4-5〉 집단별 대인관계 수준 차이 69
〈표 4-6〉 문제 대처능력 수준 71
〈표 4-7〉 직업선택 수준 72
〈표 4-8〉 집단별 직업선택 수준 차이 74
〈표 4-9〉 미진학자 진학 수준 75
〈표 4-10〉 집단별 미진학자 진학수준 차이 75
〈표 4-11〉 진학자 진학 수준 76
〈표 4-12〉 경제적 독립 수준 77
〈표 4-13〉 집단별 경제적 독립 수준 차이 78
〈표 4-14〉 자립프로그램의 효과성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