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및 가설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학업중단청소년의 개념과 발생원인 16
1) 학업중단청소년의 개념 16
2) 학업중단청소년의 발생 원인 20
2. 진로성숙도의 개념과 수준 22
3. 진로자기효능감의 개념과 행동특징 26
4. 진로지도 프로그램 29
1) 진로지도의 의미 29
2) 학업중단청소년과 진로집단 프로그램 구성 32
5. 진로지도 프로그램과 진로성숙도, 진로자기효능감과의 관계 34
1) 진로지도 프로그램과 진로성숙도 35
2) 진로지도 프로그램과 진로자기효능감 36
III. 연구방방법 및 절차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설계 39
3. 연구도구 39
1) 진로지도프로그램 39
2) 진로성숙도 40
3) 진로자기효능감 42
4. 연구절차 44
5. 자료처리 44
IV. 연구결과 및 해석 46
1. 집단 간 동질성 검증 46
1) 진로성숙도 동질성 검증 46
2) 진로자기효능감 동질성 검증 47
2. 진로성숙도 48
1) 가설1의 차이 검증 48
3. 진로자기효능감 55
1) 가설 2-1 차이 검증 56
2) 가설 2-2 차이 검증 57
3) 가설 2-3 차이 검증 58
V. 요약, 결론 및 제언 59
1. 요약 59
2. 결론 60
3.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 77
〈부록 1〉 진로성숙도 검사 77
〈부록 2〉 진로성숙도 검사 81
〈부록 3〉 진로지도 프로그램 83
Abstracts 93
〈표III-1〉 진로지도 프로그램 구성 40
〈표III-2〉 진로태도성숙도 척도 하위영역과 문항구성 42
〈표III-3〉 진로자기효능감 척도 하위영역과 문항구성 43
〈표III-4〉 연구의 진행절차 44
〈표IV-1〉 집단별 진로성숙도의 사전검사 차이 검정 46
〈표IV-2〉 집단별 진로자기효능감 사전검사 차이검정 47
〈표IV-3〉 집단별 진로성숙도 사후검사 비교 48
〈표IV-4〉 집단별 결정성 사후 검사 비교 49
〈표IV-5〉 집단별 목적성 사후검사 비교 51
〈표IV-6〉 집단별 확신성 사후검사 비교 52
〈표IV-7〉 집단별 진로준비성 사후검사 비교 53
〈표IV-8〉 집단별 독립성 사후검사 비교 54
〈표IV-9〉 집단별 진로자기효능감의 사후검사 비교 55
〈표IV-10〉 집단별 진로탐색효능감의 사후검사 비교 56
〈표IV-11〉 집단별 진로결정효능감의 사후검사 비교 57
〈표IV-12〉 집단별 진로수행효능감의 사후검사 비교 58
〔그림 III-1〕 연구 설계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