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3
제2절 연구목적과 연구내용 15
제3절 연구의 한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사회복무제도 18
1. 사회복무요원의 개념 18
2. 사회복무제도 운영 방향 20
3. 사회복무제도 운영 및 복무관리체계 22
4. 보건복지분야 사회복무요원의 직무 23
5. 보건복지부 소관 분야 사회복무요원 배정 현황 24
6.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종류 26
7. 사회복무요원의 중요성 29
제2절 조직문화 30
1. 조직문화의 정의 30
2. 조직문화의 유형 34
제3절 역할특성 41
1. 역할특성의 개념 41
2. 역할특성 요인의 구분 43
제4절 직무만족 46
1. 직무만족의 정의 46
2. 직무만족의 중요성 49
3.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50
제5절 사회복무제도 및 사회복무요원에 대한 선행 연구 52
제3장 연구방법 54
제1절 조사대상과 자료수집 방법 54
제2절 변수의 정의 및 조사도구 55
1. 종속변수 55
2. 독립변수 56
3. 예비연구 신뢰도 검증 결과 58
4. 조사도구 62
제3절 조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3
1. 신뢰도 분석 63
2. 타당도 분석 65
제4절 연구의 분석 틀 67
제5절 연구문제 및 가설 68
제6절 자료 분석 방법 69
제4장 조사결과 및 분석 70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0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70
2. 조사대상자의 조직문화 관련 요인 73
3. 조사대상자의 역할특성 관련 요인 77
4. 조사대상자의 직무만족 실태 79
제2절 조직문화 및 역할특성과 직무만족간 상관관계 분석 81
1. 조직문화와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81
2. 역할특성과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82
제3절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3
1.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 83
제4절 인구사회학적요인, 조직문화요인, 역할특성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91
1. 인구사회학적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91
2. 조직문화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93
3. 역할특성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94
제5절 가설 검증 95
제5장 결론 및 제언 97
제1절 연구 요약 9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7
2. 조직문화 및 역할특성과 직무만족간 상관관계 분석 99
3. 인구사회학적요인, 조직문화요인, 역할특성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99
제2절 연구결과에 기초한 함의 101
제3절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3
참고문헌 104
ABSTRACT 108
부록 111
〈표2-1〉 현역병과 공익근무요원 편입요인 비교표 19
〈표2-2〉 공익근무요원과 사회복무요원 비교 20
〈표2-3〉 사회복무제도 시행 일정 21
〈표2-4〉 보건복지 분야 사회복무요원 직무 영역 24
〈표2-5〉 2009년 보건복지부 소관분야 사회복무요원 배정 현황 26
〈표2-6〉 사회복지시설 유형 28
〈표2-7〉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 48
〈표2-8〉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1
〈표3-1〉 지방병무청별 모집단과 표본의 크기 54
〈표3-2〉 모집단의 집단 크기에 따른 표본의 크기표 55
〈표3-3〉 직무만족에 대한 신뢰도 검증(Cronbach's alpha)예비 조사 59
〈표3-4〉 조직문화에 대한 신뢰도 검증(Cronbach's alpha)예비 조사 59
〈표3-5〉 역할특성에 대한 신뢰도 검증(Cronbach's alpha)예비 조사 61
〈표3-6〉 설문지 구성 62
〈표3-7〉 설문 문항의 신뢰성 검증 결과 64
〈표3-8〉 요인분석 결과 66
〈표4-1〉 조사대상자의 개인적 요인 71
〈표4-2〉 근무기관 사회복지시설 요인 73
〈표4-3〉 조사대상자의 집단문화 관련 특성 74
〈표4-4〉 조사대상자의 개발문화 관련 특성 75
〈표4-5〉 조사대상자의 위계문화 관련 특성 75
〈표4-6〉 조사대상자의 합리문화 관련 특성 76
〈표4-7〉 조사대상자의 역할모호 관련 특성 78
〈표4-8〉 조사대상자의 역할갈등 관련 특성 78
〈표4-9〉 조사대상자의 역할과다 관련 특성 79
〈표4-10〉 조사대상자의 직무만족 실태 80
〈표4-11〉 조직문화와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82
〈표4-12〉 역할특성과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83
〈표4-13〉 연령별 직무만족 차이 84
〈표4-14〉 근무기관 본인 선택여부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5
〈표4-15〉 학력별 직무만족 차이 85
〈표4-16〉 복무기간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6
〈표4-17〉 출·퇴근 이동시간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6
〈표4-18〉 출·퇴근 이동시간에 따른 직무만족도 사후 검증 87
〈표4-19〉 종교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7
〈표4-20〉 생활수준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8
〈표4-21〉 근무기관 시설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8
〈표4-22〉 근무기관 이용 대상자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89
〈표4-23〉 사회복무요원 배치 인원에 따른 직무 만족 차이 89
〈표4-24〉 사회복무요원 근무기관 지역 유형에 따른 직무 만족 차이 90
〈표4-25〉 사회복무요원근무기관 지역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 사후 검증 90
〈표4-26〉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직무만족간의 회귀분석 92
〈표4-27〉 조직문화요인과 직무만족간의 회귀분석 93
〈표4-28〉 역할특성요인과 직무만족간의 회귀분석 94
〈표4-29〉 가설의 검증 96
[그림 2-1] Deal과 Kennedy의 조직문화 유형 35
[그림 2-2] Quinn과 McGrath의 조직문화 유형 36
[그림 2-3] Kimberly와 Quinn, 조직문화 유형 39
[그림 2-4] 서인덕의 조직 문화의 유형 39
[그림 3] 연구모형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