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08년 사회복무제도의 도입과 함께 배치된 사회복지시설 사회복무요원을 중심으로 조직문화유형, 역할특성, 직무만족의 수준을 알아보고, 이들 변수와 인구사회학적 요인이 사회복무요원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즉,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직무만족 사이의 연관성, 그리고 조직문화와 역할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의 상관관계를 밝혀냄으로써, 사회복무요원의 직무실태와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여 사회복무제도의 발전 및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전라북도에서 사회복지시설에 복무중인 사회복무요원 290명을 대상으로 조사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4.0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기술분석, 상관관계분석, 분산분석(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문화의 구성요소인 집단문화, 개발문화, 위계문화, 합리문화 중에서는 ‘집단문화’(3.71)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긍정적 경향으로, ‘개발문화’(3.05)가 상대적으로 낮은 긍정적 경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 시설에 복무하고 있는 사회복무요원이 인식하는 역할특성의 평균값을 살펴보면 가장 높게 나타난 요인은 ‘역할 모호성’(2.63)이었으며, 상대적으로 ‘역할 과다’(2.24)는 낮은 경향을 보여 주고 있다.
셋째, 조사대상자인 사회복지시설 사회복무요원들의 직무만족을 5점 척도로 측정한 결과전체 해당문항을 평균한 직무만족도는 3.21점으로 나타나 보통 수준으로 만족하고 있었다.
넷째, 조직문화와 직무만족 사이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집단문화, 개발문화순으로 직무만족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었으며, 역할특성과 직무만족 사이의 상관관계는 역할모호성, 역할과다, 역할갈등 순으로 직무만족과 모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인구사회학적요인, 조직문화요인, 역할특성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인구사회학적 요인중 근무기관의 본인선택 여부, 근무지역 유형, 출퇴근 이동 시간이, 조직문화 요인은 집단문화와 개발문화가, 역할특성 요인은 역할모호와 역할갈등이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시설 사회복무요원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함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장기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회복무기관 및 사회복무요원의 상호선택제가 조기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복무요원의 ‘소집-선발-교육-배치-복무관리’ 과정에 있어서 상호간의 욕구와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어 서로를 선택할 수 있다면 사회복무요원의 효율적 운영 및 사회서비스의 질적 향상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사회복무 근무기관에서는 친밀감·인간적 배려를 제공하는 집단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 구성원들간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협조적으로 근무하는 분위기 조성 및 친화를 강조하는 활동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특히 사회복무제도는 국가의 인적자원의 활용 및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는 제도인 만큼 사회복무시 발생 할 수 있는 학업 및 사회생활에 대한 단절의 대안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도입 및 자기발전을 위한 컨텐츠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셋째, 사회복무 근무기관에서는 개인의 역할에 따른 모호성과 갈등요인을 밝혀 직무만족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 하여야 한다. 특히 사회복무 근무기관의 관리자는 갈등이 되는 여러 변수들을 이해하고 이를 조정 변경함으로써 갈등을 해소시켜야 한다.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부분적으로 권한을 위임하여 직무의 유연성을 높이고, 구성원 하나하나가 복무기관 내에서 매우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시키는데 주력한다면 사회복무요원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리자 육성을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기관장과 복무관리 담당자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정례화를 통해 역할특성 요인들에 대한 적절한 정보가 제공된다면 역할특성과 관련된 직무만족 저해 요인을 상당수 해결 할 수 있으리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