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연구범위와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사례 검토 14
1. 이론적 배경 14
가. 문화예술교육과 소리문화교육의 개념 14
나. 조직과 주체 19
2. 선행사례 검토: 베네수엘라의 El Sistema(Fesnojiv) 32
가. 검토 배경 33
나. 운영주체와 네트워크 34
다. 참여주체와 주체화 39
라. 검토 결과 42
III. 광주지역 소리문화교육 사업 현황 및 특성 44
1. 사업운영의 흐름도 44
2. 소리문화교육사업 현황 및 특징 45
가. 광주지역 문화예술교육사업 현황 45
나. 지역별 소리문화교육 수혜 현황 47
다. 소리문화교육 운영방식 및 특징 48
IV. 소리문화교육 운영 시스템 분석 50
1. 〈노래하는 아이들〉 현황과 분석배경 50
2. 운영주체 "결"과 〈노래하는 아이들〉의 구조적 연계성 51
가. 기획운영주체 51
나. 교육운영주체 53
다. 지원운영주체 54
라. 운영구조와 주체들의 관계 57
3. 참여주체와 주체화 59
가. 참여주체 참여 배경과 현황 59
나. 참여아동의 주체화 62
다. 참여주체의 분자적 변형 77
4. 소통과 갈등 78
가. 소통관계 78
나. 갈등관계양상과 해결방식 80
5. 소결론 90
V. 소리문화교육 운영모델 기획 92
1. 기획의 전제 요소 92
가. 계획의 배경 및 목적 92
나. 계획의 범위 설정과 모델화 방식 93
다. 운영 모델의 개념도구와 기본 방향 93
2. 기획 프로세스와 네트워크 형성 99
가. 기획 프로세스 99
나. 네트워크 형성 101
3. 소리문화교육시스템 기획 105
가. 운영주체와 참여주체 105
나. 시스템 운영 108
VI. 결론 116
참고 문헌 120
Abstract 124
[표 1] 〈El Sistema〉 오케스트라 현황 34
[표 2] 〈El Sistema〉 인적구성 현황 39
[표 3] 2009년 광주광역시 문화예술교육사업 예산 45
[표 4] 2009년 문화예술교육분야 예산(문화체육관광부) 46
[표 5] 광주지역 아동청소년 인구대비 복지시설 및 문화단체 47
[표 6] 광주지역의 소리문화교육 구역별 수혜율 48
[표 7] 〈노래하는 아이들〉 네트워크 강도 59
[표 8] 〈노래하는 아이들〉 시즌별 운영현황 59
[표 9] 참여아동 복지급여 현황 60
[표 10] 참여아동 가족환경 현황 60
[표 11] 광주광역시 문화시설 및 사회문화교육단체 현황 112
[표 12] 소리문화교육 운영모델 기획을 위한 연계 기관 112
[표 13] 소리문화교육 운영모델의 교육프로그램 일정 115
[그림 1] 네트워크의 세 가지 기본형태 27
[그림 2] 혼합 네트워크 형태 29
[그림 3] 〈El Sistema〉 Cell 네트워크 35
[그림 4] 〈El Sistema〉 운영시스템 구조 36
[그림 5] 〈El Sistema〉 Cell 내부구조 37
[그림 6] 〈El Sistema〉 재단 네트워크 38
[그림 7] 광주지역 소리문화교육사업 운영흐름도 44
[그림 8] 〈노래하는 아이들〉 파트너십의 진화 52
[그림 9] 〈노래하는 아이들〉 네트워크 유형 58
[그림 10] 참여주체의 분자적 변형 과정 77
[그림 11] 소리문화교육 운영시스템 연계성 94
[그림 12] 소리문화교육 운영시스템 확장성 95
[그림 13] 소리문화교육 운영시스템 순환성 ① 96
[그림 14] 소리문화교육 운영시스템 순환성 ② 96
[그림 15] 소리문화교육 운영시스템 기획프로세스 100
[그림 16] 네트워크 주체의 발현과정 104
[그림 17] 모델의 네트워크 지향 모형 105
[그림 18] 소리문화교육 운영모델 기획의 운영주체도 106
[그림 19] 소리문화교육 모델 운영모델의 3개 층위 108
[그림 20] 소리문화교육 운영모델의 Service Bank 구조 109
[그림 21] 소리문화교육 운영모델의 Cell 구조 111
[그림 22] 소리문화교육 운영모델의 연계 흐름 111
[그림 23] 기획모델의 교육개념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