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목표 20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21
제1절 다문화가족 및 다문화청소년 개념 21
1. 다문화가정과 다문화청소년의 개념 21
2. 다문화가정과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및 실태 25
3. 다문화청소년의 특성 및 문제점 30
제2절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정체감 33
1. 자아정체감(Ego-Identity)의 의의 33
2. 자아정체감 발달이론 36
3.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정체감 39
제3절 다문화청소년의 진로성숙도 41
1. 진로성숙도(Career Maturity)의 의의 41
2. 진로성숙도 발달이론 43
3. 다문화청소년의 진로성숙도 46
제4절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선행연구 47
제3장 분석모형 및 방법 50
제1절 연구문제 및 분석 모형 50
제2절 연구대상 및 표본 52
제3절 연구도구 52
1. 자아정체감 검사 52
2. 진로성숙도검사 53
제4절 자료분석 55
제4장 분석결과 및 해석 56
제1절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일반특성 56
제2절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정체감 차이 65
제3절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성숙도 차이 73
제4절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 관계 82
제5장 결론 및 논의 86
제1절 요약 및 결론 86
제2절 논의 및 제한점 90
제3절 제언 93
참고문헌 95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 관한 질문지 100
〈표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념 24
〈표2-1〉 국제결혼과 외국인과의 혼인 건수 25
〈표2-2〉 초. 중. 고 국제결혼가정 자녀 부모의 출신국별 현황 27
〈표2-3〉 학교급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2006~2008) 28
〈표2-4〉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지역별 현황 29
〈표3-1〉 자아정체감 척도 하위변인의 신뢰도 53
〈표3-2〉 진로성숙도 척도 하위 변인의 신뢰도 54
〈표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I 56
〈표4-2〉 연구대상자의 부모의 국적 57
〈표4-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II 58
〈표4-4〉 연구대상자의 국가소속감 60
〈표4-5〉 연구대상자의 한국출생 및 거주기간 61
〈표4-6〉 성별에 따른 학교급, 학교형태 61
〈표4-7〉 학교형태에 따른 부모학력 62
〈표4-8〉 학교형태에 따른 국가소속감 62
〈표4-9〉 학교형태에 따른 학업성적 63
〈표4-10〉 학교형태에 따른 한국어실력 64
〈표5-1〉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평균 65
〈표5-2〉 성별에 따른 자아정체감 66
〈표5-3〉 학교급에 따른 자아정체감 67
〈표5-4〉 학교형태에 따른 자아정체감 68
〈표5-5〉 부모의 민족적 구성에 따른 자아정체감 69
〈표5-6〉 학업성적에 따른 자아정체감 70
〈표5-7〉 한국어실력에 따른 자아정체감 71
〈표5-8〉 국가소속감에 따른 자아정체감 72
〈표6-1〉 다문화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평균 73
〈표6-2〉 성별에 따른 진로성숙도 74
〈표6-3〉 학교급에 따른 진로성숙도 75
〈표6-4〉 학교형태에 따른 진로성숙도 76
〈표6-5〉 부모의 민족적 구성에 따른 진로성숙도 77
〈표6-6〉 학업성적에 따른 진로성숙도 78
〈표6-7〉 한국어실력에 따른 진로성숙도 79
〈표6-8〉 국가소속감에 따른 진로성숙도 80
〈표7-1〉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의 상관관계 82
〈표7-2〉 인구사회학적 일반특성과 자아정체감의 관계 83
〈표7-3〉 인구사회학적 일반특성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84
〈표7-4〉 자아정체감 하위요인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85
〈그림1〉 국제결혼가정 비율과 건수 26
〈그림2〉 연구 분석 모형 51
〈그림3-1〉 연구대상자의 부모의 국적 57
〈그림3-2〉 연구대상자의 국가소속감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