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정의 12
1) 성인애착(adult attachment) 12
2) 사회적지지(social support) 12
3) 학교생활 적응 13
4) 특성화고등학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성인애착 14
1) 애착의 정의 14
2) 성인애착 15
2. 사회적 지지 21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21
2) 사회적 지지원 23
3. 학교생활 적응 26
1) 적응 26
2) 학교생활 적응 27
3) 학교생활 적응의 하위요인 28
4. 특성화고등학교 31
1) 특성화고등학교 도입배경 31
2) 특성화 고등학교 개념 34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 설계 37
2. 연구 대상 37
3. 측정도구 37
1) 성인 애착유형 척도 37
2) 사회적 지지척도 38
3) 학교생활 적응 척도 39
4.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 41
5. 자료 분석 방법 41
IV. 결과 및 해석 42
1. 일반적 특성 42
2. 학교에 따른 성인애착, 사회적지지, 학교생활 적응 간의 차이검증 46
3. 성인애착과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분석 49
V. 논의 53
1. 성별, 학년, 성적, 그리고 경제수준에 따른 사회적지지 및 학교생활 적응관계 53
2. 각 학교별 성인애착, 사회적지지, 학교생활 적응 관계 54
3. 성인애착,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55
VI.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9
참고 문헌 61
부록 74
부록 1. 설문지 75
부록 2. 성인애착 유형 질문지 77
부록 3. 사회적지지 질문지 80
부록 4. 학교생활 적응 질문지 82
ABSTRACT 84
〈표1〉 성인애착 질문지의 문항 구성과 내적 신뢰도 38
〈표2〉 사회적지지척도 및 하위영역의 문항구성 및 내적 신뢰도 39
〈표3〉 학교생활 적응척도 및 하위영역의 문항구성 및 내적 신뢰도 40
〈표4〉 일반적 특성 43
〈표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인애착, 사회적지지, 학교생활 적응 및 하위영역 간의 차이 검증 45
〈표6〉 학교에 따른 성인애착, 사회적지지, 학교생활 적응간의 차이분석 48
〈표7〉 성인애착 및 사회적지지 하부영역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50
〈표8〉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미치는 관련요인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