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생의 애착 및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서 성별, 학년, 성적, 경제적 수준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또한 각 학교에 따른 성인애착, 사회적지지, 학교생활 적응 간 차이, 성인애착과 학교생활 적응 간 차이,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 적응 간에는 관계가 있는지, 성인애착과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며 예측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서울시에 소재하는 특성화고등학교 2개교와 지방에 소재하는 대안 특성화고등학교 1개교에 재학 중인 1, 2학년 남녀학생 총 27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성인애착 유형검사, 사회적 지지검사 및 학교생활적응 척도였으며, 통계적 분석을 통해 성인애착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의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 서술적 상관관계를 연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인애착과 학교생활 적응 간 관계에서 성인애착의 불안영역은 학교생활 적응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회피영역에서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적응 간 관계에서는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에서 교사지지가 가장 많은 설명력을 갖고 있었으며, 친구지지와 합해져서 학교생활 적응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애착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에서는 성인애착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회피영역이 미미한 정도의 설명력을 갖고 있었다.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교사지지가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갖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친구지지이며 부모지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특성화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서 교사의 관계가 가장 강력한 변인임을 볼 때, 교사에게 있어서 학생들에게 교과목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도 중요하지만, 본 연구 결과가 교사지지가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학교생활 적응에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치고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학생들과 친밀하고 깊이 있게 학생들 각자의 소질인정, 의사존중, 조언 등 인성교육과 더불어 학생들의 다양하고 전반적인 생활지도가 마련되는 계기로 활용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