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6
제2절 연구의 목적 18
제3절 연구문제 및 한계점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21
1. 자기주도 학습의 정의 21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구성요소 25
3. 자기주도 학습의 특성 27
4. 자기주도적 학습수업모형 및 학습능력 32
제2절 자아개념 36
1. 자아개념의 정의 36
2. 긍정적 자아개념 및 부정적 자아개념 39
제3절 학교생활적응 43
제4절 선행연구 고찰 45
제3장 연구방법 50
제1절 조사내용 및 조사대상 50
제2절 측정도구 51
1. 용어의 정의 51
2. 조사도구 및 분석방법 52
3. 연구방법 55
4. 연구체계 55
제4장 연구결과 56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6
제2절 신뢰도 분석 58
제3절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아개념, 학교생활적응 상관관계 82
제4절 긍정적 자아개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84
제5절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86
제5장 결론 및 제언 89
제1절 결론 89
제2절 제언 92
참고문헌 93
부록 97
〈표 2-1〉 자기주도적 학습과 타인주도적 학습 비교 28
〈표 2-2〉 교사주도학습과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가정 31
〈표 2-3〉 단계적 자기주도 학습 모형 34
〈표 2-4〉 긍정적 자아개념 및 부정적 자아개념 소유자 43
〈표 3-1〉 질문지 문항 구성 50
〈표 3-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측정도구의 하위영역 및 문항번호 53
〈표 3-3〉 자아개념 측정도구의 하위영역 및 문항번호 53
〈표 3-4〉 학교생활적응 측정도구의 하위영역 및 문항번호 54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7
〈표 4-2〉 신뢰도 분석 결과 58
〈표 4-3〉 주요변수의 특성 59
〈표 4-4〉 성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차이 60
〈표 4-5〉 성별에 따른 자아개념 차이 분석 60
〈표 4-6〉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분석 61
〈표 4-7〉 학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차이 검증 61
〈표 4-8〉 학년에 따른 긍정적 자아개념 차이 검증 63
〈표 4-9〉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검증 64
〈표 4-10〉 학년구분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 검증 66
〈표 4-11〉 아버지 학력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차이 검증 67
〈표 4-12〉 아버지 학력에 따른 긍정적 자아개념 차이 검증 68
〈표 4-13〉 아버지 학력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검증 68
〈표 4-14〉 어머니 학력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차이 검증 69
〈표 4-15〉 어머니 학력에 따른 긍정적 자아개념 차이 검증 70
〈표 4-16〉 어머니 학력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70
〈표 4-17〉 아버지 직업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차이 검증 71
〈표 4-18〉 아버지 직업에 따른 긍정적 자아개념 차이검증 72
〈표 4-19〉 아버지 직업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검증 73
〈표 4-20〉 어머니 직업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아개념, 학교생... 74
〈표 4-21〉 학교성적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차이 검증 77
〈표 4-22〉 학교성적에 따른 긍정적 자아개념 차이 검증 78
〈표 4-23〉 학교성적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검증 78
〈표 4-24〉 가정형편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차이 검증 80
〈표 4-25〉 가정형편에 따른 긍정적 자아개념 차이 검증 81
〈표 4-26〉 가정형편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검증 82
〈표 4-27〉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아개념, 학교생활적응 상관관계 83
〈표 4-28〉 자아개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85
〈표 4-29〉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87
〈그림2-1〉 자기주도학습자 특성들의 관계 29
〈그림2-2〉 Knowles의 자기주도 학습 모형 33
〈그림2-3〉 자기주도 학습의 통합적 모형 35
〈그림2-4〉 학습능력 제고를 위한 수업모형-10 36
〈그림3-1〉 연구체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