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따른 자아개념과 학교적응도의 차이를 조사 분석하여 청소년들이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과 중학교1~3년 학생들을 331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T-test, ANOVA,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긍정적 자아개념, 학교생활적응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는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긍정적 자아개념,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실시한 결과는 모든 하위요인들 간의 상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 대부분 상관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개념의 경우 학업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정의적 자아개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자아개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정의적 자아개념은 자아개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자아개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의 결과를 보면 솔선수범의 경우 학업적 자아개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솔선수범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적 자아개념은 솔선수범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책임감의 경우 학업적 자아개념, 정의적 자아개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책임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개념은 솔선수범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열정의 경우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은 학습열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지향성의 경우 학업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은 미래지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의 경우 학업적 자아개념, 정의적 자아개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창의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 평가력의 경우 학업적 자아개념, 정의적 자아개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자기 평가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적 자아개념, 정의적 자아개념은 자기평가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성의 경우 학업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정의적 자아개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개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정의적 자아개념은 개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개념의 경우 학업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정의적 자아개념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자아개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개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 중 교사-학생관계의 경우 창의성, 개방성), 자아개념이 교사-학생관계에 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년구분에 따른 긍정적 자아개념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중 긍정적 자아개념의 하위요인 중 정의적 자아개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앞으로 학생들에게 학업적, 사회적, 정서적 자아개념이 학교생활적응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서 앞으로의 사회가 끊임없는 학습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학업능력에 스스로 다가가도록 자기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할 것으로 그 중요함을 시사해 준다. 이 연구 분석을 통해 청소년들이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