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휴대전화 과다사용의 개념 구성 17
2. 청소년의 휴대전화 이용형태와 의미 20
3. 휴대전화 과다사용에 따른 연구동향 22
4. 휴대전화 사용에 따른 청소년들의 특성요인 25
1) 정서적 요인 25
2) 또래 관계적 요인 28
3) 가족 관계적 요인 30
III. 연구방법 33
1. 근거이론 방법 33
2. 연구절차 및 참여자 선정 36
3. 면접자료 분석 방법(내용없음) 8
IV. 연구결과 51
1. 자료의 범주화 결과 51
2. 휴대전화 과다사용 청소년들의 관계적, 정서적, 인지적 특성 분석 57
1) 관계적 특성 58
2) 정성적 특성 75
3) 인지적 특성 81
4) 휴대전화 과다사용에 따른 나타나는 부작용 85
3. 청소년들이 '휴대전화에 몰입하는 과정'의 유형 89
1) 휴대전화 잠재적 사용군 90
2) 휴대전화 고위험 사용군 91
4. 연구결과에 대한 참여자들의 평가 94
V. 논의 97
1. 휴대전화 과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97
2. 인터넷 중독과 휴대전화 중독의 비교 102
VI. 결론 및 제언 106
1. 결론 및 연구의 의의 106
2.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8
참고문헌 110
부록 118
〈부록 1〉 설문지 119
〈부록 2〉 면접 참여 동의서 122
〈부록 3〉 인터뷰 양식 126
〈부록 4〉 면담사례 128
〈부록 5〉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자료의 개념, 하위범주, 범주 130
ABSTRACT 135
〈표 1〉 휴대전화 중독적 사용 및 인터넷 중독의 예측변수 추출을 위한 기존 연구의 종합 23
〈표 2〉 상담자 추천기준 37
〈표 3〉 휴대전화 과다사용 측정척도 구성요인 39
〈표 4〉 면접 참여 대상자 41
〈표 5〉 면담 질문표 43
〈표 6〉 자료에서 도출된 개념, 하위범주 및 범주 51
〈표 7〉 휴대전화 과다사용 청소년들과 온라인 게임중독의 주요 특징 비교 105
〈그림 1〉 패러다임 모형 35
〈그림 2〉 본 연구의 진행과정 46
〈그림 3〉 휴대전화 과다사용 청소년들의 특성에 대한 패러다임 56
〈그림 4〉 휴대전화 과다사용 청소년들의 주요 특징 57
〈그림 5〉 휴대전화 잠재적 위험군의 몰입되는 과정 91
〈그림 6〉 휴대전화 과다사용 고위험군의 몰입되는 과정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