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내용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대안교육의 개념 및 특성 17
1. 대안교육의 의의 17
2. 대안교육의 정의 18
3. 대안교육의 이념 및 특성 19
제2절 대안교육의 실태 및 유형 25
1. 대안교육의 교육실태 25
2. 우리나라의 대안교육 유형 29
제3절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35
1. 학교 형태에 따른 개요 36
2. 비인가 대안학교 38
3. 위탁형 대안학교 41
제4절 교육만족도 45
1. 교육만족도 45
2. 대안학교 재학생들의 학교교육만족도 48
제3장 연구의 방법 51
제1절 연구의 대상 51
제2절 연구 방법 및 절차 52
1. 연구 방법 52
2. 측정 도구 52
3. 자료의 처리 54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55
제1절 비인가형과 위탁형 대안학교의 항목별 만족도 비교 55
1. 선생님에 대한 만족도 55
2. 수업에 대한 만족도 57
3. 학교시설에 대한 만족도 58
4.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60
5. 교육전반(교육성과)에 대한 만족도 62
제2절 대안학교의 학교 형태에 따른 만족도 비교 63
1. 학교 형태에 따른 만족도 비교 63
2. 대안학교의 인구사회학적 특징에 따른 만족도 비교 65
제3절 비인가형과 위탁형 대안학교의 만족도와 항목별 관계분석 73
1. 대안학교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 순위 73
2. 대안학교 학생들의 낮은 만족도 순위 74
제4절 대안 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 75
1. 대안 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 75
2. 대안 학교의 문제점 극복 방안 76
제5장 논의 및 결론 78
제1절 연구결과 및 논의 78
제2절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4
부록 : 설문지 87
〈표 2-1〉대안교육의 대상에 따른 분류 32
〈표 2-2〉대안교육의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33
〈표 2-3〉비인가형 대안학교와 위탁형 대안학교의 차이 비교 37
〈표 2-4〉서울시 비인가 도시형 대안학교 40
〈표 2-5〉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 개요 42
〈표 2-6〉서울시 위탁형 대안학교 44
〈표 3-1〉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51
〈표 3-2〉설문지 구성 53
〈표 4-1〉선생님에 대한 만족도 55
〈표 4-2〉수업에 대한 만족도 57
〈표 4-3〉학교시설에 대한 만족도 59
〈표 4-4〉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61
〈표 4-5〉교육전반(교육성과)에 대한 만족도 62
〈표 4-6〉전반적 교육 만족도 64
〈표 4-7〉성별에 따른 차이 65
〈표 4-8〉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따른 차이 67
〈표 4-9〉학년에 따른 교육만족도 68
〈표 4-10〉진학 동기에 따른 차이 70
〈표 4-11〉출신학교에 따른 차이 72
〈표 4-12〉대안학교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 순위 73
〈표 4-13〉대안학교 학생들의 낮은 만족도 순위 74
〈표 5-1〉학교형태에 따른 만족도 결과 79
〈표 5-2〉대안학교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 순위 79
〈표 5-3〉대안학교 학생들의 낮은 만족도 순위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