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5
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절 연구문제 18
3절 연구의 제한점 19
제2장 이론적 배경 19
1절 청소년과 가족환경 19
1. 청소년의 가족환경의 개념과 중요성 19
2. 가족환경 구성요소 23
2절 자아존중감 34
1. 자아존중감의 개념 34
2.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37
3. 가족환경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39
3절 학교생활적응 42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42
2. 학교생활 적응의 중요성 44
3. 가족환경이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5
제3장 연구방법 47
1절 연구모형 48
2절 자료수집 방법 48
1. 조사대상 48
2. 조사절차 48
3. 측정도구 49
3절 자료 분석 방법 52
제4장 연구결과 53
1절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53
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3
2. 가족 특성 54
3. 가족 환경적 특성 55
2절 가족 환경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9
1. 전체적 자아존중감 수준 59
2. 가족 환경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0
3절 가족 환경이 학교생활에 미치는 요인 61
1. 전체적인 학교생활적응수준 61
2. 가족 환경이 학교생활에 미치는 요인 61
제5장 논의 및 결론 69
1절 논의 69
2절 결론 70
3절 제언 72
참고문헌 73
설문지 75
[표1] 부모-자녀 의사소통 측정도구의 신뢰도 : Cronbach α 49
[표2] 내적일치도 : Cronbach α 50
[표3] 아동이 지각한 부부갈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1
[표4] 조사 도구의 신뢰도 52
[표5]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3
[표6] 응답자의 가족특성 54
[표7] 응답자의 가족환경적 특성 56
[표8]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 척도(평균) 57
[표9]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 척도(남,여) 57
[표10] 부모의 양육 태도 척도(평균) 58
[표11] 부모의 양육 태도 척도(남,여) 58
[표12]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 척도(평균) 58
[표13]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 척도(남,여) 59
[표14] 자아 존중감 척도 (평균) 59
[표15] 자아 존중감 척도 (남,여) 59
[표16] 가족 환경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60
[표17] 학교생활적응 척도(평균) 61
[표18] 학교생활적응 척도(남, 여) 61
[표19] 가족 환경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 62
[표20] 부모의 학력수준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척도 63
[표21] 부모의 학력수준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척도 64
[표22] 생활수준에 따른 자아존중감 65
[표23] 생활수준별 차이 65
[표24] 생활수준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 66
[표25] 가족의 종교일치 여부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66
[표26] 가족 환경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67
[표27] 가족 환경적 특성에 따른...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