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문제 15
3. 용어 정의 16
1) 집단미술치료 16
2) ADHD 경향이 있는 아동 16
3) 문제행동 17
4) 학교생활 적응 17
Ⅱ. 이론적 배경 19
1. 집단미술치료 19
2. ADHD 경향이 있는 아동의 문제행동 21
3. ADHD 경향이 있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24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8
1) 한국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검사(K-ADHDDS) 28
2) 단축형 Conners 교사용 평정척도 (Abbreviated Conners Parent-Teacher Rating Scale : ACRS) 28
3) 행동평정척도(Burks' Behavior Rating Scales : BBRS) 29
4) 학교생활 적응 척도 30
3. 연구절차 32
4. 실험설계 33
5.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4
6. 자료처리 39
Ⅳ. 연구결과 41
1. 양적 분석 41
1) 단축형 Coners 교사용 평정척도에서의 집단별 사전-사후 변화 41
2) 행동평정척도(BBRS)에서의 문제행동 변화 43
3) 학교생활적응척도에서의 학교생활적응 변화 44
2. 질적 분석 46
1) 행동관찰을 통한 행동변화 비교 46
2) 집단진단체계(CFD) 그림검사에 의한 비교분석 48
3) 학교생활화(KSD) 그림 검사에 의한 비교 분석 51
Ⅴ. 논의 58
1. 양적 분석 58
1) 단축형 코너스 교사용 평가척도(ASQ)에서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 58
2) 집단미술치료가 행동평정척도(BBRS)에서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 59
3) 학교생활적응척도에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변화 60
2. 질적 분석 62
1) 행동관찰을 통한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 62
2) 집단진단체계(CFD)에서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 63
3) 학교생활화(KSD)에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변화 64
Ⅵ.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76
〈부록 1〉 K-ADHDDS척도 76
〈부록 2〉 단축형 코너스 평정척도 (교사용) 77
〈부록 3〉 벅스 초중등 행동평가지 78
〈부록 4〉 학교생활적응 척도 84
〈부록 5〉 집단체계진단 행동관찰 기록지 85
〈부록 6〉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분석 86
〈부록 7〉 미술치료프로그램의 회기별 작품 116
Abstract 122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7
〈표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동질성 비교 28
〈표 3〉 연구도구들의 문항구성 30
〈표 4〉 연구절차 내용 및 기간 33
〈표 5〉 실험설계 33
〈표 6〉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6
〈표 7〉 집단별 단축형 Conners 교사용 점수의 변화 41
〈표 8〉 집단별 BBRS 문제행동 점수의 변화 43
〈표 9〉 집단별 학교생활적응 점수의 변화 45
〈표 10〉 행동관찰에 의한 사전 · 사후 변화 47
〈표 11〉 실험집단의 CFD 분석 49
〈표 12〉 통제집단의 CFD 분석 50
〈표 13〉 A의 학교생활화 분석 53
〈표 14〉 실험집단 B의 학교생활화 분석 54
〈표 15〉 실험집단 C의 학교생활화 분석 55
〈표 16〉 실험집단 D의 학교생활화 분석 56
〈표 17〉 실험집단 E의 학교생활화 분석 57
[그림 1] 집단과 시기에 따른 Conners 평정척도의 평균점수 42
[그림 2] 집단과 시기에 따른 BBRS 척도의 평균점수 43
[그림 3] 집단과 시기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평균점수 45
[그림 4] 전쟁 49
[그림 5] 시공간이 틀어진 세계 49
[그림 6] 세상에 이런 찌질이들 49
[그림 7] 행복한 상담실 49
[그림 8] (제목없음) 50
[그림 9] GTA 50
[그림 10] 폭탄 50
[그림 11] 사망사고 50
[그림 12] 혼자 놀고 있는 모습 53
[그림 13] 축구하고 있는 모습 53
[그림 14] 학교 모습 54
[그림 15] 학교에서 축구하는 날 54
[그림 16] 야구장에서 홈런 치는 모습 55
[그림 17] 공부하고 있는 모습 55
[그림 18] 싸우는 장면 56
[그림 19] 학교수업 공부장면 56
[그림 20] 수업시간 57
[그림 21] 피구시합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