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문제 13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4
1) 합기도장 이용자 14
2) 시장 세분화 14
3) 서비스 품질 14
4) 이용 만족 14
5) 재등록의사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서비스 품질 이론 16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16
2)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 19
3) 무도시설 이용자들의 서비스품질 측정 방법 21
2. 스포츠시장 세분화 23
1) 스포츠시장 세분화의 의미와 전제조건 23
2) 스포츠시장 세분화의 절차 24
3. 고객 만족도의 이해 26
1) 고객 만족의 개념 26
2) 고객만족의 측정 방법 28
4. 고객 충성도의 의해 30
1) 고객 충성도의 개념 30
2) 고객충성도의 측정 방법 32
Ⅲ. 연구 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조사도구 36
3. 조사 방법 및 절차 38
1) 조사 방법 38
2) 연구 절차 38
4. 자료 처리 40
Ⅳ. 연구 결과 41
1. 합기도장 선택이유, 서비스기대, 이용만족, 재등록의사 차이 41
1) 합기도장 선택이유 차이 41
2) 합기도장 서비스기대 차이 42
3) 합기도장 이용만족 차이 43
4) 합기도장 재등록의사 차이 44
2. 합기도장 이용자들의 시장세분화 45
3. 합기도장 선택이유가 서비스기대, 이용만족,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 46
1) 합기도장 선택이유가 서비스기대에 미치는 영향 46
2) 합기도장 선택이유가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47
3) 합기도장 선택이유가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 48
4. 합기도장 서비스기대가 이용만족,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 49
1) 서비스기대가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49
2) 서비스기대가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 50
5. 합기도장 이용만족이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 50
Ⅴ. 논의 52
Ⅵ.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8
참고 문헌 59
부록 63
ABSTRACT 67
표 Ⅱ-1. 스포츠시장 세분화를 위한 절차 25
표 Ⅱ-2. 시장세분화의 보편적인 근거(변수) 25
표 Ⅱ-3. 참여스포츠의 고객만족 측정 방법 분석 29
표 Ⅲ-1. 검사지의 요인별 신뢰도 37
표 Ⅳ-1. 합기도장 선택이유 차이 41
표 Ⅳ-2. 합기도장 서비스 기대 차이 42
표 Ⅳ-3. 합기도장 이용만족 차이 43
표 Ⅳ-4. 합기도장 재등록의사 차이 44
표 Ⅳ-5. 서비스품질 지각에 따른 세분시장의 특성 46
표 Ⅳ-6. 합기도장 선택이유가 서비스기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47
표 Ⅳ-7. 합기도장 선택이유가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47
표 Ⅳ-8. 합기도장 선택이유가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48
표 Ⅳ-9. 합기도장 서비스기대가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49
표 Ⅳ-10. 합기도장 서비스기대가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0
표 Ⅳ-11. 합기도장 이용만족이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1
그림 Ⅲ-1. 연구 절차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