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7
2. 연구의 방법 8
Ⅱ. 기업윤리의 이론적 배경 10
1. 기업윤리의 개념 및 내용 10
가. 기업윤리의 개념 10
나. 기업윤리의 내용 -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12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3
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및 중요성 13
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16
3. 윤리경영과 기업 가치의 상관관계 20
Ⅲ. 기업 윤리의 유형 및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22
1. 기업 윤리의 유형 및 윤리관리 22
가. 인적자원에서의 윤리관리 22
나. 마케팅에서의 윤리관리 27
다. 생산관리에서의 윤리관리 33
라. 재무관리에서의 윤리관리 38
2. 기업 윤리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 MATRIX모형 46
Ⅳ.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분석 48
1. ‘3C' 경영 시스템-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 48
2. 국내기업들의 현황 49
3. 국내외 사례연구 51
가. 성공사례-존슨앤존슨 (Johnson & Johnson) - 타이레놀 사건 51
나. 실패사례 - 성수대교 60
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착 방안 64
1. 정부 64
가. 규제완화 및 행정절차의 투명성 확보 64
나. 윤리경영 기업에 대한 제도적 인센티브 제시 64
2. 기업 65
가. 윤리경영 시스템의 체계 구축 및 기업 내 인센티브 제공 65
나. 윤리경영 시스템의 세계화 추진 65
3. 시민사회 66
가. 모범적인 윤리경영 기업에 대한 사회적 보상 66
나. 비윤리적 기업 활동에 대한 상시 감시체제 구축 66
Ⅵ. 결론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1
〈표 2-1〉 기업윤리의 여러 가지 정의 10
〈표 2-2〉 기업윤리의 개념 11
〈표 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관계 15
〈표 4-1〉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 48
〈표 4-2〉 국내 기업윤리헌장 제정현황 50
〈표 4-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표의 국가 경쟁력 순위 50
〈표 4-4〉 존슨앤존슨의 윤리강령 Our Credo 58
〈그림 2-1〉 윤리경영과 기업성과 21
〈그림 3-1〉 기업윤리 MATRIX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