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방송 수익의 구조와 개선 방안 13
1. 지역 방송미디어광고 산업의 취약성 14
2. 중앙위주의 광고정책 16
3. 중앙집중화와 열악한 지역 환경 17
4. 지역 방송사의 광고전략상의 문제점 18
5. 새로운 미디어 등장과 대응 부족 19
제3장 방송 환경의 변화와 지역방송 활성화 22
제1절 방송 환경의 변화 22
1. 개인정보의 유출과 피해 22
2. 가상공간에서의 지적재산권 이슈 23
3. 방송통신 융합과 IPTV 활성화 24
4. 제3의 광고매체, 인터넷 24
제2절 지역 민영방송의 활성화 방안 모색 25
1. 외적 측면의 개선방안 25
2. 방송사 내적인 측면의 개선방안 30
제4장 사례 분석 37
제1절 사례연구 방법론 37
1. 사례 연구의 개념 37
2. 사례 연구의 발전 과정 39
3. 사례 연구의 유형 40
4. 사례 연구의 특징 41
제2절 디지털 방송기술 환경구축 사례 분석 42
1. 디지털 방송환경 기반구축 배경 42
2. 대구방송의 디지털TV 전환 현황 43
제3절 수익 다변화 사례 분석 48
1. 성공사례 1 : 뮤지컬 “맘마미아” 공연 49
2. 성공사례 2 :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내한공연 51
3. 성공사례 3 : 연극 “민들레 바람되어” 53
4. 성공사례 4 : 뮤지컬 “김종욱 찾기” 55
5. 성공사례 5 : 박진영 콘서트 “나쁜 파티” 57
6. 성공사례 6 : 뮤지컬 “시카고” 59
7. 실패사례 1 : 2009 대구국제바디페인팅페스티벌 62
8. 실패사례 2 : 뮤지컬 “무지개 물고기” 64
9. 실패사례 3 : 연주회 “조지윈스턴 내한공연” 66
10. 실패사례 4 :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68
11. 실패사례 5 : 전시회 “월드 슈퍼카 코리아투어” 70
제5장 결론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6
〈표 1〉 연구 수행 전략 비교 37
〈표 2〉 타 방송사 디지털방송 추진계획 현황 43
〈표 3〉 대구방송의 아날로그 송·중계소 총11곳 중 3개소 현황 44
〈표 4〉 대구방송의 디지털TV 송·중계소 현황 45
〈표 5〉 대구방송의 디지털TV 환경 투자 현황 46
〈표 6〉 사례분석 대상사업 현항 48
〈표 7〉 뮤지컬 “맘마미아”의 조직별 역할 49
〈표 8〉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조직별 역할 51
〈표 9〉 연극 “민들레 바람되어“의 조직별 역할 53
〈표 10〉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조직별 역할 55
〈표 11〉 박진영 콘서트 “나쁜 파티“의 조직별 역할 58
〈표 12〉 뮤지컬 “시카고“의 조직별 역할 60
〈표 13〉 2009대구국제바디페인팅 페스티벌의 조직별 역할 62
〈표 14〉 뮤지컬 “무지개 물고기“의 조직별 역할 64
〈표 15〉 “조지윈스턴 내한공연“의 조직별 역할 66
〈표 16〉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의 조직별 역할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