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Ⅱ. 이론적 배경 11
제1절 백화점의 정의 및 발달과정 11
1. 백화점의 정의 11
2. 백화점의 발달과정 11
제2절 백화점의 특성 13
제3절 국내·외 백화점 현황과 경영전략 14
1. 국내 백화점의 현황과 경영전략 14
2. 국외 백화점의 현황과 경영전략 22
Ⅲ. 국내·외 백화점 이용자의 구매 행동 및 점포 선택 요인 분석 41
제1절 소비자와 점포선택 관계 41
1. 소비자 구매행동 41
2. 소비자의 점포선택 동기 42
3. 소비자의 점포선택 결정과정 43
제2절 소비자의 점포선택 영향 변수 45
1. 변수의 유형 45
2. 소비자 속성 변수 45
3. 제품의 속성 변수 48
4. 소비자 관여도 53
Ⅳ. 국내 백화점의 전략분석과 경쟁력 제고방안 54
제1절 국내 대형백화점별 추진전략 54
1) 롯데백화점 54
2) 현대백화점 54
3) 신세계백화점 55
제2절 국내 백화점의 경영전략 기법 비교 55
1. 일반적 마케팅 전략 55
2. 구조적 마케팅 전략 56
3. 환경적 마케팅 전략 57
4. 차별화 전략 59
제3절 국내백화점의 경쟁력 제고방안 60
1. 매입체계와 머천다이징의 차별화 60
2. 타겟팅(Targeting)의 집중화 61
3. 가격에대한고객의신뢰성제고 62
4. 차별적판매촉진(Salespromotion)전략 63
5. 지역별 특성화 64
6. 매장별 밀착화와 차별화 65
7. 백화점별 포지셔닝의 재구축전략 66
8. 생존을 위한 포트폴리오(portfolio)전략 67
Ⅴ. 결론 70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 1〉 소매업태별 판매액 15
〈표 2〉 시·도별 대형소매점 판매액 16
〈표 3〉 종업원 규모별 설비투자 17
〈표 4〉 자산형태별 설비투자 17
〈표 5〉 국내 백화점의 연도별 총 매출추이 (2007년-2009년) 19
〈표 6〉 일본 백화점들의 주요 전략 34
〈그림 1〉 역사속의 백화점 12
〈그림 2〉 국내 지역별 1등 백화점 매출액 18
〈그림 3〉 국내 백화점의 연도별 총 매출추이 (2000년-2007년) 19
〈그림 4〉 국내 대표 백화점들의 매출 현황 20
〈그림 5〉 국내 대표 백화점들의 재무제표 현황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