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2. 멘델스존의 생애와 오르간 음악 9
2.1) 멘델스존의 생애 9
2.2) 멘델스존 작품에서 오르간 소나타의 음악적 위치 10
3. 멘델스존의 [6개의 오르간 소나타 Op.65] 14
3.1) 작곡 배경 14
3.2) 구조와 특징 16
3.3) 음악적 특징 18
4. 오르간 소나타 Op.65 No.5 D Major의 분석 21
4.1) 전주(라장조) 22
4.2) 1악장(나단조) 25
4.3) 2악장(라장조) 30
5. 결론 39
참고문헌 41
부록 43
초록 53
Abstract 55
〈표 1〉 멘델스존의 오르간 작품 목록 13
〈표 2〉 6개의 오르간 소나타의 완성시기 16
〈표 3〉 6개의 소나타 Op.65의 구조와 특징 17
〈표 4〉 오르간 소나타 5번의 전체 구조 21
〈표 5〉 소나타 5번 전주부분의 전체 형식 22
〈표 6〉 오르간 소나타 5번의 1악장의 전체구조 25
〈표 7〉 오르간 소나타 5번 2악장의 전체구조 31
〈표 8〉 A부분의 전체 구조(마디 1~29) 32
〈표 9〉 B부분의 전체 구조(마디 30~61) 34
〈악보 1〉 오르간 소나타 5번 전주 부분의 주제 (주제선율) (마디1~9) 23
〈악보 2〉 오르간 소나타 5번 전주 (B부분) (마디 9~17) 23
〈악보 3〉 Coda의 시작부분(마디21~27마디) 24
〈악보 4〉 1악장의 주제 부분(마디 28~31) 26
〈악보 5〉 1악장의 첫 주제 반복부분(마디 28~41) 27
〈악보 6〉 주제선율이 짧게 반복되는 성부(마디35~39) 27
〈악보 7〉 저음선율이 반복 사용(마디35~41) 28
〈악보 8〉 경과구 부분(마디43~51) 28
〈악보 9〉 A' 시작하는 부분(마디52~55) 29
〈악보 10〉 67~70마디 29
〈악보 11〉 종결부의 시작의 예(마디 73~76) 30
〈악보 12〉 상성부와 중간성부의 지속음과 종결부부분(마디73~82) 30
〈악보 13〉 오르간 소나타 5번의 2악장 A주제(마디1~5) 33
〈악보 14〉 주제 확장과 확립부분(마디 14~20) 33
〈악보 15〉 B부분의 시작부분(마디 31~34) 35
〈악보 16〉 B부분 제1그룹에서의 반복 부분(마디 35~38) 35
〈악보 17〉 B부분의 제2그룹(마디 45~47) 36
〈악보 18〉 B부분의 정점부분(마디 55~58) 36
〈악보 19〉 A'부분의 시작부분(마디 62~65) 37
〈악보 20〉 B부분(마디 94~97) 37
〈악보 21〉 Coda부분(마디111~117) 38
〈악보 22〉 Coda부분의 마지막 7마디(마디132~138)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