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제2절. 연구문제 및 용어 정리 15
1. 연구문제 15
2. 용어 정의 16
제2장 문헌고찰 17
제1절. 패션모델 17
1. 패션모델의 역사 17
2. 패션모델의 개념 및 조건 24
3. 패션모델의 종류 및 활동영역 28
4. 국내 패션모델 관련 연구 동향 30
제2절. 교육과정과 교과과정 및 교육목표에 관한 개념 33
1. 교육과정의 개념 34
2. 교과과정의 개념 35
3. 교육목표의 개념 36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37
제1절. 측정도구 37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0
1. 자료수집 40
2. 분석방법 40
제4장 결과 및 논의 42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제2절. 연구변인의 구성타당도 43
1. 모델직업 선택 동기 요인분석 44
2. 향후 모델 직업 은퇴 동기의 요인분석 46
3. 모델학과 졸업생 진출 적합도의 요인분석 48
4. 모델학과 교육과정의 미래 방향의 요인분석 49
5. 업무 수행을 위한 교과목 지식의 필요성 요인분석 51
제3절. 모델교육기관 53
1. 국내·외 대학의 모델학전공의 설립역사 53
2. 국내·외 대학의 교육목표 및 활동영역 56
3. 국내·외 대학의 교육목표와 활동영역의 비교분석 65
제4절 국내·외 교육기관의 모델학 교과과정의 분석 70
1. 해외교육기관의 모델학 교과과정 분석 70
2. 국내 4년제, 2년제, 3년제 교육기관의 모델학 교과과정 분석 76
제5절. 모델 교육 피교육 경험과 취득 교과목 90
1. 패션모델 교육과정 피교육 경험 90
2. 취득 교과목 92
제6절. 국내 모델의 활동 경험과 모델 직업에 대한 인식 93
1. 국내 모델의 활동 경험 93
2. 모델 직업에 대한 인식 96
제7절. 직업적 진로 방향과 교육과정의 미래방향 100
1. 직업적 진로 방향 100
2. 패션모델의 교육과정의 미래 방향 103
제5장 결론 및 제언 108
제1절. 요약 및 결론 108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안 115
참고문헌 116
부록 120
부록 A: 재학생대상 설문지 120
부록 B: 모델대상 설문지 129
부록 C: 국내·외 모델사진 139
ABSTRACT 143
감사의 글 145
〈표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표2〉 모델직업 선택 동기 45
〈표3〉 향후 모델 직업 은퇴 동기 47
〈표4〉 모델학과 졸업생 진출 적합도 48
〈표5〉 모델학과 교육과정의 미래 방향 50
〈표6〉 업무 수행을 위한 교과목 지식의 필요성 52
〈표7〉 국내대학 모델학전공의 설립 역사 53
〈표8〉 국내 패션 모델에이전시 54
〈표9〉 해외대학 모델학전공의 설립 역사 56
〈표10〉 국내대학 모델학전공의 교육목표와 활동영역 57
〈표11〉 교육목표에 포함된 용어 정리 62
〈표12〉 교육목표에 포함된 단어 분석표 63
〈표13〉 해외대학 모델학전공의 교육목표와 활동영역 64
〈표14〉 분야별 활동영역 분석 69
〈표15〉 BARBIZON MODELING & ACTING SCHOOL Highlights of the Female Modeling Curriculum 72
〈표16〉 대련학교 패션모델 전공 73
〈표17〉 대련학교 광고모델전공 73
〈표18〉 HAIL MODEL SCHOOL 패션모델전공 74
〈표19〉 해외교육기관의 교육영역별 과목수 비교 75
〈표20〉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 모델전공(4년제, 서울)의 교과과정 79
〈표21〉 대경대학교 국제모델과 (3년제, 대구)의 교과과정 80
〈표22〉 대경대 모델학과 (2년제, 대구)의 교과과정 81
〈표23〉 국제대학교 방송계열 모델전공 (2년제, 평택)의 교과과정 81
〈표24〉 대구공업대학 예체능계 모델전공 (2년제, 대구)의 교과과정 82
〈표25〉 부산경상대학 방송엔터테이너·모델계열 모델전공 (2년제, 부산)의 교과과정 82
〈표26〉 전남과학대학 방송모델이벤트과 방송모델전공 (2년제, 광주)의 교과과정 83
〈표27〉 대덕대학교 예체능학부 모델과 (2년제, 대전)의 교과과정 83
〈표28〉 백제예술대학 모델과 (2년제, 익산)의 교과과정 84
〈표29〉 창신대학 연극영화과 모델전공 (2년제, 마산)의 교과과정 84
〈표30〉 송원대학 엔터테인먼트계열 연기모델전공 (2년제, 광주)의 교과과정 85
〈표31〉 공주영상대학 엔터테인먼트과 방송모델과 (2년제, 공주)의 교과과정 85
〈표32〉 서울종합예술대학교 연기예술학부 패션모델전공 학점은행제 (4년제, 서울)의 교과과정 86
〈표33〉 한성전문학교 방송연예연기학과 모델전공 학점은행제 (4년제, 서울)의 교과과정 86
〈표34〉 서울종합예술원 공연예술학부 모델과 학점은행제 (4년제,서울)의 교과과정 87
〈표35〉 서울패션디자인전문학교 방송패션학부 패션모델연기학과 학점은행제 (4년제,서울)의 교과과정 87
〈표36〉 교육영역별 과목수 88
〈표37〉 패션모델 교육과정 피교육경험 91
〈표38〉 취득 교과목 93
〈표39〉 직업모델과 재학생모델 모델활동 경험 유무 94
〈표40〉 직업모델과 재학생모델 모델경력 95
〈표41〉 직업모델의 주요활동분야 95
〈표42〉 직업모델과 재학생 모델 현 활동 형태 96
〈표43〉 재학생의 모델직업 선택동기 97
〈표44〉 직업모델의 모델직업 선택동기 97
〈표45〉 모델 직업의 수명에 대한 인식 98
〈표46〉 모델직업을 장래직업으로 선택 유무 99
〈표47〉 재학생의 모델직업 은퇴동기 99
〈표48〉 직업모델의 모델직업 은퇴동기 100
〈표49〉 미래 활동하고 싶은 분야 102
〈표50〉 재학생의 패션분야별 진출 적합도 평가 102
〈표51〉 직업모델의 패션분야별 진출 적합도 평가 103
〈표52〉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교과목에 대한 지식 104
〈표53〉 추가필요교과목 105
〈표54〉 재학생의 교육과정의 미래방향 106
〈표55〉 직업모델의 교육과정의 미래방향 106
〈그림1〉 강귀희 140
〈그림2〉 김백초 140
〈그림3〉 변자영 140
〈그림4〉 신성아 140
〈그림5〉 이계순 140
〈그림6〉 루비나 140
〈그림7〉 도신우 140
〈그림8〉 이소라 140
〈그림9〉 오미란 140
〈그림10〉 김은심 140
〈그림11〉 이종희 140
〈그림12〉 박둘선 140
〈그림13〉 홍진경 140
〈그림14〉 박정옥 140
〈그림15〉 이희재 140
〈그림16〉 김동수 140
〈그림17〉 진희경 141
〈그림18〉 정소미 141
〈그림19〉 고은경 141
〈그림20〉 최미애 141
〈그림21〉 박혜림 141
〈그림22〉 한혜진 141
〈그림23〉 김다울 141
〈그림24〉 강승현 141
〈그림25〉 장윤주 141
〈그림26〉 김원경 141
〈그림27〉 변정수 141
〈그림28〉 정다은 141
〈그린29〉 최은선 141
〈그림30〉 노선미 141
〈그림31〉 Dovima 142
〈그림32〉 오드리햅번 142
〈그림33〉 Twiggy 142
〈그림34〉 Jean Shrimpton 142
〈그림35〉 Naomi Sims 142
〈그림36〉 Iman 142
〈그림37〉 Beverly Johnson 142
〈그림38〉 Cindy Crawford 142
〈그림39〉 Linda Evangelista 142
〈그림40〉 Naomi Cambell 142
〈그림41〉 Claudia Schiffer 142
〈그림42〉 Stephanie Seymour 142
〈그림43〉 Christy Turlington 142
〈그림44〉 Kate Moss 142
〈그림45〉 Hdidi Klum 142
〈그림46〉 Tyra Banks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