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모델 교육을 맡고 있는 국내외 대학(4년제 대학과 2년제 대학)과 전문학원의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고 현직 모델과 모델 관련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모델 교육 피교육 경험, 모델 활동 경험과 모델 직업에 대한 인식, 직업적 진로 방향과 교과과정 미래방향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다양화된 모델직업에 적합하며, 모델관련학과 졸업생들에게 폭넓은 진로를 제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과과정에 대한 미래방향을 제안하고 또한 이를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모델관련학과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자료는 학과 문의를 통해 제대로 알 수 없어서 교육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조사하였으며, 측정도구인 설문지는 서울, 서울근교 및 지방중소도시에 있는 2년제 및 4년제 대학교 모델학과 재학생 중 고학년(2년제는 2학년, 4년제는 3, 4학년)위주로 200명 그리고 현재 활동 중인 모델들에게 200명 총400부를 배포하였다. 이들 중 각각 재학생 183부와 직업모델에서는 200부 총383부가 회수되었고 이를 본 연구의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12.0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요인 분석, 랜덤화 블록 설계 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모델들은 모델 활동 뿐 아니라 그 외 영역으로 활동을 넓혀가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마다 교육목표와 활동영역의 패션관련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 양성을 제시한 반면 교육과정이 이를 뒷받침 해주기에 매우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델 직업 선택 동기로는 패션관심과 직업관심이 가장 높았다. 그러나 모델 직업 은퇴 동기로는 불투명한 장래성과 급여불만족이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모델 활동 수명은 그리 길지 않으며 모델 활동을 앞으로는 그만두겠다고 대부분이 응답함으로써 모델 직업이 단기적인 직업이라는 이들의 인식을 반영하고 있었다.
셋째, 취득교과목은 모델 분야, 패션코디네이션 분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모델학과 졸업생들은 주로 모델분야 및 모델 교육분야로 진출하거나 또는 코디 및 이미지 메이킹 분야에 진출을 하고 있다. 또한 대다수 현재 모델과 재학생이 미래 활동하고 싶은 분야와 진출 적합도 분야로 모델분야, 모델교육 분야 외에 다양한 분야를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넷째, 패션모델 교육과정의 미래방향에 대한 인식에서 대부분의 모델들과 재학생들은 진출분야 다양화를 위한 교과과정의 변화를 가장 필요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또한 그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교과목으로는 패션창업. 비지니스 분야를 가장 크게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