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동향 10
3.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Ⅱ. 이론적 배경 13
1. 펀(Fun)마케팅 고찰 13
1) 펀(Fun)마케팅 현황 13
2) 재미진화 모형에 따른 이벤트 유형 16
2. 펀(Fun)이론과 감성 17
1) 펀(Fun)이론 17
2) 펀(Fun)요소 22
3. 펀(Fun)이벤트의 마케팅 효과 28
1) 기억 28
2) 선호도 29
3) 구매의도 30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2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32
2. 측정도구 및 변수정의 33
1) 측정도구 33
2) 측정변수와 척도 33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8
1) 표집방법 38
2) 표본특성 38
3) 분석방법 42
Ⅳ. 연구결과 43
1. 펀(Fun)요소의 감성 분석 43
2. 펀(Fun)이벤트 유형에 따른 펀(Fun)요소 분석 47
1) 펀(Fun)이벤트 유형 분류 47
2) 펀(Fun)이벤트 유형별 펀(Fun)요소 분석 47
3. 펀(Fun)이벤트 유형별 펀(Fun)요소의 마케팅 효과분석 49
1) 마케팅 효과의 요인분석 49
2) 펀(Fun)요소의 마케팅 효과분석 51
3) 펀(Fun)이벤트 유형과 펀(Fun)요소의 마케팅효과 52
Ⅴ. 결론 및 제언 55
1. 분석결과 논의 55
2. 시사점 및 한계점 56
참고문헌 58
부록 64
Abstract 70
감사의 글 72
〈표 1〉 Fun과 유사한 개념 22
〈표 2〉 주요 변수정의 33
〈표 3〉 펀(Fun)요소 측정문항과 출처 34
〈표 4〉 펀(Fun)감성 측정문항과 출처 35
〈표 5〉 이벤트 특성의 측정문항의 출처 36
〈표 6〉 마케팅 효과의 측정문항과 출처 37
〈표 7〉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0
〈표 8〉 펀(Fun)요소별 펀(Fun)감성 선형회귀분석 결과 46
〈표 9〉 이벤트 특성을 바탕으로 한 펀(Fun)이벤트 군집분석결과 47
〈표 10〉 이벤트 유형별 펀 요소의 분산분석결과 및 사후검정결과 49
〈표 11〉 마케팅 효과 요인분석 결과 50
〈표 12〉 펀(Fun)요소의 마케팅효과 회귀분석결과 51
〈표 13〉 펀(Fun)이벤트 유형별 마케팅효과의 분산분석 결과 및 사후검정결과 53
〈표 14〉 이벤트유형별 펀(Fun)요소의 마케팅효과 54
〈그림 1〉 재미진화모형 (고동우, 2002, p468). 16
〈그림 2〉 펀(Fun)마케팅 효과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