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문제 19
제3절 연구의 분석틀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직무특성 및 직무태도 22
1. 직무특성 22
2. 직무태도 25
제2절 인사관리 공정성과 조직 냉소주의 27
1. 인사관리 공정성 27
2. 조직냉소주의 31
제3절 경영자 행동특성과 경영자 신뢰 38
1. 경영자 행동특성 38
2. 경영자 신뢰 40
3. 인사관리 공정성과 경영자 신뢰 41
4. 경영자 신뢰의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43
제4절 윤리경영 47
1. 윤리경영의 선행연구 47
2. 윤리경영과 경영자 신뢰 49
3. 윤리풍토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성과 52
4.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윤리경영과 조직몰입 54
제5절 직무태도 및 행동 55
1. 조직시민행동 55
2. 조직몰입 60
3. 직무만족 64
4.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관련 선행연구 65
제3장 연구설계 68
제1절 조사대상 68
제2절 연구가설 및 가설의 설정의 근거 73
1. 인사관리 공정성과 경영자 신뢰 78
2. 경영자 행동특성과 경영자 신뢰 79
3. 경영자 신뢰와 직무태도 및 행동 81
4. 경영자 신뢰의 매개효과 82
5. 조직냉소주의 원인변수 및 결과변수 82
6. 윤리경영의 원인변수 및 결과변수 85
7. 직무만족, 정서적몰입, 조직시민행동 86
8. 종사자 경력 및 시설유형 86
제3절 조사도구 87
1. 설문지의 구성 87
2. 조사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89
제4절 측정도구의 조작적 정의 91
1. 독립(외생, 원인)변수 91
2. 매개변수 94
3. 종속(내생, 결과)변수 94
제5절 자료분석방법 95
1. 자료의 수집 95
2. 자료분석방법 96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98
제1절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98
1. 기술통계량 98
2. 잠재변수간 상관분석 108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109
1. 외생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109
2. 매개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114
3. 내생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115
제3절 확인적 요인분석 119
제4절 구조방정식 모델분석 124
1. 기본모형 분석 124
2. 수정모형 분석 126
제5절 연구모형 관련 가설검증 전체 결과 131
1. 가설 1에서 가설 25까지의 검증결과 131
2. 하위 가설 변인간 경로모형 분석 결과 135
3. 매개변수 관련 효과분해 137
제6절 연구문제에 따른 가설검증 결과 139
1. 연구문제 1의 가설검증 결과 139
2. 연구문제 2의 가설검증 결과 143
3. 연구문제 3의 가설검증 결과 146
4. 연구문제 4의 가설검증 결과 148
5. 연구문제 5의 가설검증 결과 149
6. 연구문제 6의 가설검증 결과 154
제7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158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159
2. 소속기관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161
제5장 논의 162
제1절 인사관리공정성과 매개변수, 결과변수 간의 논의 162
제2절 경영자 행동특성과 매개변수, 결과변수 간의 논의 166
제3절 윤리경영과 매개변수, 결과변수 간의 논의 169
제4절 종합 논의 171
제6장 결론 및 제언 173
제1절 결론 173
제2절 제언 176
참고문헌 178
ABSTRACT 201
부록 205
감사의 글 216
〈표 2-1〉냉소의 연구분야와 유사점 및 차이점 32
〈표 2-2〉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냉소연구 34
〈표 2-3〉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국내 조직냉소 연구 36
〈표 2-4〉윤리풍토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53
〈표 2-5〉조직시민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하위구성개념 56
〈표 2-6〉조직시민행동의 선행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57
〈표 2-7〉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국내의 조직시민행동연구 59
〈표 2-8〉몰입에 대한 정의의 범주화 61
〈표 2-9〉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 67
〈표 3-1〉지역별 조사대상 모집단 시설의 수 68
〈표 3-2〉지역별- 조사대상 사회복지시설 현황 69
〈표 3-3〉지역별- 조사대상 사회복지사 현황 70
〈표 3-4〉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기관의 특성 70
〈표 3-5〉조사도구의 변수별 설문 항목 및 출처 87
〈표 3-6〉Nunnally(1978)의 측정타당화 검증과정 89
〈표 4-1〉인사관리공정성 문항 및 요인 응답 평균 99
〈표 4-2〉경영자 행동특성 문항 및 요인 응답 평균 100
〈표 4-3〉윤리경영 문항 및 요인 응답 평균 102
〈표 4-4〉경영자에 대한 신뢰 문항 및 요인 응답 평균 104
〈표 4-5〉조직냉소 문항 및 요인 응답 평균 105
〈표 4-6〉직무만족 문항 및 요인 응답 평균 105
〈표 4-7〉조직몰입(정서적몰입) 문항 및 요인 응답 평균 106
〈표 4-8〉조직시민행동 문항 및 요인 응답 평균 107
〈표 4-9〉잠재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108
〈표 4-10〉인사관리공정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10
〈표 4-11〉경영자의 행동특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11
〈표 4-12〉윤리경영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12
〈표 4-13〉경영자에 대한 신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14
〈표 4-14〉조직냉소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15
〈표 4-15〉직무만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15
〈표 4-16〉조직몰입(정서적몰입)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17
〈표 4-17〉조직시민행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18
〈표 4-18〉측정모형 분석결과 122
〈표 4-19〉모형간 적합도 비교 127
〈표 4-20〉잠재변인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결과 128
〈표 4-21〉가설검정 결과의 정리 131
〈표 4-22〉하위 변인간 경로분석 유의성 검증 결과 136
〈표 4-23〉잠재변수간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총효과의 효과분해 결과 138
〈표 4-24〉경영자 행동특성→직무만족 : 회귀분석결과 140
〈표 4-25〉윤리경영→직무만족 : 회귀분석결과 140
〈표 4-26〉경영자 행동특성→조직몰입 : 회귀분석결과 141
〈표 4-27〉인사관리 공정성→조직시민행동 : 회귀분석결과 142
〈표 4-28〉경영자 행동특성→조직시민행동 : 회귀분석결과 142
〈표 4-29〉인사관리 공정성→경영자 신뢰 : 회귀분석결과 144
〈표 4-30〉경영자에 대한 신뢰와 조직시민행동 : 상관분석결과 145
〈표 4-31〉인사관리 공정성→조직냉소 : 회귀분석결과 147
〈표 4-32〉조직몰입(정서적몰입)과 조직시민행동간 상관분석결과 149
〈표 4-33〉종사기간(경력)이 5년 이상인 종사자의 잠재변인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151
〈표 4-34〉종사기간(경력)이 5년 미만인 종사자의 잠재변인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153
〈표 4-35〉이용시설 종사자의 잠재변인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156
〈표 4-36〉생활시설 종사자의 잠재변인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158
〈표 4-37〉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160
〈표 4-38〉소속기관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161
[그림 1-1] 연구의 분석틀 21
[그림 2-1] 직무특성이론의 모형 23
[그림 2-2] 관리자 신뢰행위 모형 42
[그림 3-1] 가설과 연계한 연구모형 73
[그림 4-1] 전체 요인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1
[그림 4-2] 기본모형: 구조방정식모델 분석결과 125
[그림 4-3] 수정모형: 구조방정식모델 분석결과 126
[그림 4-4] 구조방정식 모형의 결과 도형 130
[그림 4-5] 하위 가설 변인간 경로모형 분석 결과 135
[그림 4-6] 종사기간(경력)이 5년 이상인 종사자의 잠재변인간 모델 150
[그림 4-7] 종사기간(경력)이 5년 미만인 종사자의 잠재변인간 모델 152
[그림 4-8] 이용시설 종사자의 잠재변인간 모델 155
[그림 4-9] 생활시설 종사자의 잠재변인간 모델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