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 13
B. 연구목적 16
II. 이론적 배경 18
A. 광고와 광고효과에 대한 개념 18
1. 회상과 재인 19
2. 광고 태도 20
B. 광고위치와 광고효과 21
1. 광고 블록의 위치에 따른 광고효과 21
2. 광고의 제시 순서에 따른 광고효과 24
C. 프로그램 관여도와 광고효과 28
D. 연구문제 및 가설 34
III. 연구방법 37
A. 실험설계와 피험자 37
B. 실험절차 38
1. 광고 자극물 38
2. 프로그램 자극물 40
3. 프로그램 관여도 측정 43
C. 종속변인 측정 43
1. 광고 회상 및 재인 43
2. 광고에 대한 태도 44
IV. 연구 결과 45
A. 프로그램 전후광고와 중간광고 포맷에 따른 광고기억 효과 및 광고태도 45
B. 프로그램 관여도에 따른 광고기억 효과 및 광고태도 48
C. 광고 포맷과 프로그램 관여도 간의 상호작용 효과 51
D. 광고 포맷에 따른 광고 블록의 광고기억 효과 54
E. 성별에 따른 광고기억 효과 55
V. 결론 및 제언 57
A.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57
B. 연구의 시사점 및 제안점 59
참고문헌 61
부록. 설문지 71
ABSTRACT 81
〈표 1〉 광고의 제시 순서에 따른 광고노출효과 연구 27
〈표 2〉 프로그램 관여도 개념 30
〈표 3〉 프로그램 관여도와 광고효과 33
〈표 4〉 각 실험물의 프로그램 유형과 편집 방식 37
〈표 5〉 각 실험집단별 인원 구성 37
〈표 6〉 실험물A, 실험물C의 광고배치 순서 39
〈표 7〉 실험물B, 실험물D의 광고배치 순서 39
〈표 8〉 드라마 시청률 41
〈표 9〉 다큐멘터리 시청률 41
〈표 10〉 광고배치 방법 42
〈표 11〉 드라마 프로그램(실험물B)의 중간광고 삽입위치 42
〈표 12〉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실험물D)의 중간광고 삽입위치 42
〈표 13〉 프로그램 관여도 측정에 대한 문항 43
〈표 14〉 광고태도 측정에 대한 문항 44
〈표 15〉 전체 프로그램 전후 광고와 중간 광고에 있어서의 상표와 메시지 회상... 46
〈표 16〉 프로그램 전후 광고 대 중간 광고에 있어서의 광고에 대한 태도 차이의... 47
〈표 17〉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프로그램 관여도 차이의 t 검증 48
〈표 18〉 드라마 대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상표와 메시지 회상 및 재... 49
〈표 19〉 드라마 대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의... 51
〈표 20〉 광고 포맷과 프로그램 관여도의 광고 기억에 대한 변량분석 52
〈표 21〉 광고 포맷과 프로그램 관여도의 광고 태도에 대한 변량분석 53
〈표 22〉 프로그램 전후광고와 중간광고에 있어서 각 광고 블록의 상표 재인 및... 55
〈표 23〉 성별에 따른 광고 회상 및 재인의 t 검증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