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0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인터넷 환경과 기업블로그의 등장 10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2
B. 논문의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A. 기업블로그의 개념 및 특성 15
1. 블로그의 현황 및 특성 15
2. 기업 블로그의 개념 정의 및 특성 17
3. 기업블로그의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 요소 19
B. 웹 환경과 인지된 상호작용성 요소 22
1. 상호작용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22
2. 웹 환경에서의 인지된 상호작용성 25
C. 웹 환경과 대화커뮤니케이션 요소 29
1. 대화 이론에 대한 근원과 PR관점 29
2. PR의 관계성과 대화커뮤니케이션 31
3. PR에서의 대화 33
4. 웹사이트의 대화커뮤니케이션 요소 36
D.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와 상호작용성과의 관련성 40
1. 고객만족도와 충성도 개념 및 구성요인 40
2.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련성 43
3. 고객 만족도 및 충성도와 상호작용성 간 관련성 44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6
A. 연구개요 및 연구문제 46
B. 주요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1. 대화커뮤니케이션 47
2. 인지된 상호작용성 50
3. 고객만족도와 충성도 53
C. 연구 대상 선정 54
D. 연구방법 57
IV. 사전조사; 기업블로그 컨텐츠 분석 58
A. 삼성전자 61
B. 현대·기아자동차 62
C. LG전자 63
D. 기아자동차 64
E. GM 대우 65
F. SK Telecom 66
G. 한국외한은행 68
H. 한국수력원자력 69
V. 연구결과 72
A.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기업블로그 이용행태 72
B. 응답자의 참여도가 높은 기업블로그 74
C. 주요변수의 신뢰도 검증 76
D. 문제 분석 결과 79
VI. 결론 및 한계점 88
A. 연구결과의 요약 및 향후 연구 방향 88
B. 연구의 한계점과 제언 91
참고문헌 93
부록.1. 설문지 100
Abstract 107
〈표 1〉 대한민국 상위 300 위 기업들의 기업블로그 List 18
〈표 2〉 블로그가 홈페이지, 커뮤니티와 구분되는 특징 20
〈표 3〉 관점에 따른 상호작용성의 정의 22
〈표 4〉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상호작용성의 구성요소 24
〈표 5〉 인지된 상호작용성의 구성요소 27
〈표 6〉 조직과 공중 관계성에 대한 효과측정에 필요한 요소 32
〈표 7〉 웹사이트에서 성공적인 대화커뮤니케이션의 5가지 요소와 내용 38
〈표 8〉 소비자의 웹사이트 태도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적 요소들 45
〈표 9〉 대화커뮤니케이션 요소별 설문 항목 49
〈표 10〉 인지된 상호작용성 요소별 설문 항목 52
〈표 11〉 고객만족도와 충성도 설문 항목 54
〈표 12〉 300대 기업들의 블로그 수정보완 정리 표 54
〈표 13〉 연구대상이 될 블로그 리스트 56
〈표 14〉 블로그 분석 시 기업블로그 메뉴항목 58
〈표 15〉 블로그분석 측정항목에 대한 내용 59
〈표 16〉 기업블로그 내 각 측정항목들의 현황 70
〈표 17〉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징 72
〈표 18〉 인터넷 사용 행태 73
〈표 19〉 기업블로그 이용 행태 73
〈표 20〉 기업블로그 방문 목적 74
〈표 21〉 기업블로그의 응답 비율 75
〈표 22〉 각 측정항목의 내적 신뢰도 76
〈표 23〉 각 항목들의 평균값(M)과 표준편차(SD) 77
〈표 24〉 고객만족도와 충성도 각 항목의 평균값(M)과 표준편차(SD) 77
〈표 25〉 측정변인들의 상관관계 행렬 78
〈표 26〉 기업블로그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 27〉 기업블로그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0
〈표 28〉 기업블로그 인지된 상호작용성 특성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1
〈표 29〉 기업블로그 인지된 상호작용성 특성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2
〈표 30〉 대화커뮤니케이션과 인지된상호작용성의 고객만족도 비교 83
〈표 31〉 대화커뮤니케이션과 인지된상호작용성의 고객충성도 비교 83
〈표 32〉 통제변인을 포함한 고객만족도 회귀분석 : 위계적 회귀분석 84
〈표 33〉 통제변인을 포함한 고객충성도 회귀분석 : 위계적 회귀분석 85
〈표 34〉 고객만족도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7
〈그림 1〉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만6세 이상 인구 10
〈그림 2〉 기업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 11
〈그림 3〉 국가별 블로그 사용자 현황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