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11
A. 연구의 목적 11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C. 선행연구 14
II. 영구기록물의 이용과 열람서비스 21
A. 영구기록물의 특성 및 이용 21
1. 영구기록물의 정의 21
2. 영구기록물의 특성 23
3. 영구기록물의 이용 25
B.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의 열람서비스 27
1. 열람서비스의 의의 27
2. 열람서비스 운영 환경 35
3. 각국의 영구기록물관리기관 열람서비스 제공 사례 45
III.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의 열람서비스 현황 51
A. 조사 대상기관 현황 51
1. 조사대상과 방법 51
2. 조사결과 52
B. 서비스 제공 현황 분석 58
1. 분석 대상과 방법 58
2. 서비스 제공 현황 분석 59
C. 방문 이용자 요구 분석 77
1. 분석대상과 방법 77
2. 방문 이용자 요구분석 78
IV.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의 열람서비스 개선 방안 90
A. 제도적 개선 방안 90
1. 명문화된 열람실 매뉴얼 및 지침 마련 91
2. 서비스 항목을 고려한 기록물관리법의 개정 93
B. 운영 개선 방안 94
1. 소장기록물의 체계적 관리 94
2. 열람실 환경의 개선 95
C. 인력 개선 방안 97
1. 열람서비스 담당자의 배치 97
2. 열람업무를 위한 교육 실시 99
D. 서비스 개선 방안 100
1. 정보문의 수단의 다양화 100
2. 검색도구의 개선 101
V. 결론 102
참고문헌 107
부록 113
부록1. 〈담당자 설문지〉 113
부록2. 〈이용자 설문지〉 123
ABSTRACT 130
〈표 1〉 국내 국가기록원 연도별 기록물 열람 현황 31
〈표 2〉 호주 국립기록청 연도별 기록물 열람 현황 32
〈표 3〉 선행연구의 열람서비스 유형 구분 44
〈표 4〉 각국의 영구기록물관리기관 열람서비스 제공 사례 특징 50
〈표 5〉 국내 열람서비스 조사 대상기관 51
〈표 6〉 국내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의 제도적인 환경 52
〈표 7〉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의 인적환경 54
〈표 8〉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의 기록물 열람통계 현황 57
〈표 9〉 담당자 일반 사항 60
〈표 10〉 열람업무 수행의 중요도 62
〈표 11〉 열람업무 지식의 중요도 63
〈표 12〉 열람업무 관련 교육 64
〈표 13〉 제도적 환경개선 필요성 65
〈표 14〉 영구기록물의 공개 비중도 인식 66
〈표 15〉 열람실의 구성 66
〈표 16〉 열람실의 구성요소 67
〈표 17〉 방문이용자 문의 사항 68
〈표 18〉 열람신청 기록물 유형 69
〈표 19〉 기록물 제공시간 70
〈표 20〉 방문 이용자 상담 71
〈표 21〉 기록물 열람 통계 71
〈표 22〉 기록물의 검색도구 72
〈표 23〉 온라인 정보문의 사항 73
〈표 24〉 공개기록물의 원문 디지털화 74
〈표 25〉 온라인 검색도구에 대한 인식 74
〈표 26〉 새로운 열람서비스 요구 사항 75
〈표 27〉 열람서비스 개선 사항 76
〈표 28〉 이용자 일반 사항 78
〈표 29〉 열람실 방문 빈도 79
〈표 30〉 열람실 방문 목적 79
〈표 31〉 열람실에서 주로 하는 활동 80
〈표 32〉 열람실 방문 이전의 정보문의 방법 및 내용 81
〈표 33〉 열람 기록물에 대한 정보 인식경로 82
〈표 34〉 열람 기록물의 유형 82
〈표 35〉 열람 장애 요인 83
〈표 36〉 열람서비스 중요도 인식 84
〈표 37〉 열람 문제 해결 방법 85
〈표 38〉 새로운 열람서비스에 대한 요구 86
〈표 39〉 정보공개청구에 대한 인식 87
〈표 40〉 기록물 열람 유무 및 장애요인 88
〈표 41〉 열람서비스 만족도 89
〈그림 1〉 캐나다 가계학연구자 웹사이트 페이지뷰 현황 33
〈그림 2〉 호주 국립기록청 열람실 방문 이용자 감소 추이 34
〈그림 3〉 열람업무의 비중도와 중요도 그래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