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10
A. 연구의 목적 10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C. 선행연구 13
II.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계속교육 19
A.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역할 변화 19
1. 핵심 주제영역의 확장 19
2.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역할 22
B. 계속교육의 필요성과 특성 24
1. 개념 24
2. 필요성 25
3. 계속교육의 내용 27
III. 계속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사례분석 30
A. 국내 계속교육 현황 30
1. 국가기록원 30
2. 한국국가기록연구원 33
3. 한국기록관리협회 36
4. 비교분석 38
B. 국외 계속교육 사례 40
1. 미국 40
2. 영국 45
3. 호주 51
4. 비교분석 56
C. 국내 설문 조사 60
1. 일반배경 60
2. 계속교육 참여현황 63
3. 프로그램 구성요소 72
4. 결과분석 81
IV. 계속교육 개선 방안 83
A. 제도적 보완 방안 83
1. 학점제 도입 84
2. 승진제도 도입 85
3. 계속교육 전담기구 기능 강화 86
B. 프로그램 실행 방안 89
1. 실무 중심의 교육내용 구성 89
2. 효율적인 교육의 운영 95
V. 결론 106
참고문헌 110
부록 116
〈부록 1〉 국내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대상 질문지 116
〈부록 2〉 국내외 계속교육 프로그램 127
ABSTRACT 143
〈표 1〉 국가기록원의 계속교육 과정 32
〈표 2〉 한국국가기록연구원의 계속교육 과정 35
〈표 3〉 한국기록관리협회의 계속교육 과정 37
〈표 4〉 국내 기록관리 계속교육 사례 종합 비교분석 39
〈표 5〉 미국국립기록관의 기록관리 담당자 교육과정 42
〈표 6〉 미국아키비스트협회의 기록관리 계속교육 과정 44
〈표 7〉 영국국립기록관의 직무교육 과정 46
〈표 8〉 영국국립기록관과 리버풀 대학의 학위취득 및 인증 과정 47
〈표 9〉 영국아키비스트협회의 기록관 관리 과정 49
〈표 10〉 영국 아키비스트협회의 보존 전문가 과정 51
〈표 11〉 호주국립기록관의 직무교육 과정 53
〈표 12〉 국외 기록관리 계속교육 현황 56
〈표 13〉 국외 기록관리 계속교육 사례 종합 비교분석 58
〈표 14〉 성별 및 연령 61
〈표 15〉 학력 61
〈표 16〉 기록관리 업무 근무경력과 근무기관의 종류 62
〈표 17〉 가입하고 있는 학술단체 62
〈표 18〉 기록관리 주제의 전문지식 습득 방법 63
〈표 19〉 계속교육이 필요한 이유 64
〈표 20〉 최근 2년간 알고 있었던 기록관리 계속교육의 횟수 65
〈표 21〉 최근 2년간 참여한 기록관리 계속교육의 횟수 65
〈표 22〉 계속교육 참여의 방해요인 66
〈표 23〉 전문 서적 및 잡지 독서량 67
〈표 24〉 참여 경험이 있는 계속교육의 유형 68
〈표 25〉 참여 경험이 있는 계속교육의 내용 69
〈표 26〉 계속교육의 참여 목적 70
〈표 27〉 계속교육의 영향 70
〈표 28〉 계속교육의 유용성 71
〈표 29〉 계속교육의 평가 72
〈표 30〉 계속교육의 장려 여부 73
〈표 31〉 계속교육의 참여결정 요인 74
〈표 32〉 선호하는 계속교육 유형 74
〈표 33〉 선호하는 계속교육 내용 76
〈표 34〉 정기적인 계속교육 간격 77
〈표 35〉 계속교육 실시 기간 77
〈표 36〉 계속교육 참가 시간 77
〈표 37〉 정보제공 선호방법 78
〈표 38〉 강사의 경험 79
〈표 39〉 계속교육의 시행기관 79
〈표 40〉 선호하는 계속교육 평가방법 80
〈표 41〉 계속교육 활성화 방안 80
〈표 42〉 계속교육 전담기구의 역할 88
〈표 43〉 기록물관리 전문요원들이 선호하는 교육내용 91
〈표 44〉 계속교육 지침의 구성요소 94
〈표 45〉 효과적인 교육유형 97
〈표 46〉 호주국립기록관의 교수요원 교육 과정 100
〈표 47〉 강사 자격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 101
〈표 48〉 CPD 활동 요약 103
〈그림 1〉 호주 기록관리 교육 프레임워크 내 계속교육 지침의 위치 93
〈그림 2〉 CPD 개발 전략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