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3
A. 연구의 목적 13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C. 선행연구 18
II. 기록관과 홍보활동 24
A. 기록관의 정의 및 유형 24
1. 기록관의 정의 24
2. 기록관의 유형 26
B. 기록관 홍보의 정의 및 의의 27
1. 기록관 홍보의 정의 27
2. 기록관 홍보의 의의 30
C. 기록관 홍보의 유형 및 특성 32
1. 유사기관의 홍보활동 32
2. 기록관의 홍보활동 35
D. 기록관의 홍보 계획 41
1. 기록관의 홍보 조직 41
2. 기록관 홍보의 계획 45
III. 국내외 기록관 홍보활동 현황 49
A. 국내 기록관의 홍보활동 현황 분석 49
1. 조사방법 49
2. 조사결과 52
B. 국외 기록관의 홍보사례 73
1. 국립 기록관 74
2. 전문가 협회 86
3. 기관회원(대학, 예술 기록관) 92
C. 비교분석 101
IV. 기록관의 유형별 홍보방안 105
A. 기록관의 공통적 홍보 지원방안 105
1. 인력 확충 및 전담 부서 설치 105
2. 예산의 지원 107
3. 홍보 계획의 수립 지침 108
4. 기관간 협력 및 정보 공유 110
B. 기록관의 유형별 홍보 적용방안 111
1. 공공 기록관 111
2. 대학 및 문화관련 기록관 114
3. 사회기관 기록관 116
V. 결론 119
참고문헌 125
부록 131
부록 1. 국내 기록관 담당자 대상 설문지 131
부록 2. 국내 설문지 응답 기록관 명단 140
부록 3. 국외 사례연구 기록관 명단 143
ABSTRACT 145
〈표 1〉 기록관의 유형 26
〈표 2〉 기록관의 구분 27
〈표 3〉 홍보의 정의 29
〈표 4〉 홍보의 유형 36
〈표 5〉 선행연구의 기록관 홍보 유형 37
〈표 6〉 우수한 홍보 조직의 모델 44
〈표 7〉 설문지의 구성 51
〈표 8〉 기록관의 홍보 정책 52
〈표 9〉 기록관의 인력 구성 53
〈표 10〉 기록관의 소장 기록물 건수 및 공개가능한 기록물 54
〈표 11〉 기록관의 소장 기록물 종류 및 주요 이용자층 54
〈표 12〉 기록관의 운영에 관련된 법률의 숙지 55
〈표 13〉 대중들의 기록관 인식 정도 56
〈표 14〉 기록서비스 홍보의 필요성 57
〈표 15〉 기록관의 홍보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 59
〈표 16〉 기록관의 홍보 시행 여부 61
〈표 17〉 기록관의 홍보 방법 현황 62
〈표 18〉 담당 업무와의 연관성 63
〈표 19〉 업무와 관련된 홍보교육의 필요성 64
〈표 20〉 업무와 관련된 홍보교육의 방식 65
〈표 21〉 기록관의 홍보 저해요소 66
〈표 22〉 기록관의 홍보 활성화 요소 67
〈표 23〉 담당자의 성별 68
〈표 24〉 담당자의 연령 69
〈표 25〉 담당자의 소속부서 및 교육배경 69
〈표 26〉 기록관의 업무 70
〈표 27〉 기록관 유형별 차이점 71
〈표 28〉 해외 국립 기록관의 홍보유형 75
〈표 29〉 해외 국립 기록관 홍보사례 분석 85
〈표 30〉 해외 전문가 협회 기록관의 홍보유형 87
〈표 31〉 해외 전문가 협회 홍보사례 분석 91
〈표 32〉 해외 기관회원 기록관의 홍보유형 93
〈표 33〉 해외 기관회원 홍보사례 분석 100
〈표 34〉 기록관 유형별 홍보요소 분석 101
〈표 35〉 기록관 유형별 홍보방법 분석 102
〈표 36〉 기록관 홍보 계획의 절차 109
〈표 37〉 공공 기록관의 홍보방법 113
〈표 38〉 대학 및 문화관련 기록관의 홍보방법 116
〈표 39〉 사회기관 기록관의 홍보방법 118
〈그림 1〉 NAS의 Scan Website 사례 77
〈그림 2〉 TNA의 지역사 기록서비스 사례 83
〈그림 3〉 ARMA의 웹세미나 사례 90
〈그림 4〉 Cornell 대학의 Ask a Librarian 사례 95
〈그림 5〉 Jersey Archive의 Holiday Lets 사례 96
〈그림 6〉 MLA의 Museums at Night 사례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