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8
I. 서론 1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4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C. 연구의 구성 17
II. 이론적 배경 19
A. 기업의 사회적 책임 19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 19
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24
3.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유형 26
B. 기업재단 및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연구 31
1. 기업재단의 개념 31
2. 국내 기업재단의 운영 현황 36
3. 국내 기업재단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42
C. 기업 이미지에 관한 연구 51
1. 기업 이미지의 개념 및 특성 51
2. 기업 이미지의 형성요인 및 구성요소 54
3.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 58
4. 사회공헌활동과 기업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61
III. 연구 설계 64
A. 연구 모형 및 가설 64
1. 연구 모형 64
2. 가설 설정 65
B. 연구 조사 및 분석 방법 67
1. 조사 개요 67
2. 설문지 구성 및 분석 방법 68
IV. 연구 결과 72
A. 기초 분석 72
1. 표본의 특성 72
2. 타당도 분석 74
3. 신뢰도 분석 76
4. 기초 통계량 분석 77
5. 상관관계 분석 81
B. 가설 검증 83
V. 결론 89
A.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89
B.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93
참고 문헌 94
부록 100
Abstract 107
〈표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류 22
〈표 2-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유형 26
〈표 2-3〉 기업재단의 설립년도별 현황 37
〈표 2-4〉 기업재단의 규모별 분포 37
〈표 2-5〉 기업재단의 지역별 현황 38
〈표 2-6〉 기업재단의 지역별 자산규모 현황 39
〈표 2-7〉 기업재단의 주무관청별 현황 41
〈표 2-8〉 주무관청 추이 41
〈표 2-9〉 기업재단의 사업 분야별 집행액 구성비 추이 48
〈표 2-10〉 기업재단의 사업 분야별 참여율 추이 50
〈표 2-11〉 기업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의식 52
〈표 2-12〉 기업 이미지의 차원 55
〈표 2-13〉 기업 이미지 형성요인 56
〈표 2-14〉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소 56
〈표 3-1〉 설문 문항의 구성 69
〈표 4-1〉 조사 대상자 특성 72
〈표 4-2〉 각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74
〈표 4-3〉 주요 목적사업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75
〈표 4-4〉 각 요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76
〈표 4-5〉 각 요인에 대한 기초 통계량 78
〈표 4-6〉 주요 목적사업의 이미지 형성 영향도 79
〈표 4-7〉 기업에서 재단을 설립하는 동기 79
〈표 4-8〉 기업재단에 요구하는 사회공헌활동 분야 80
〈표 4-9〉 변수들 간 상관관계 분석 82
〈표 4-10〉 기업 행동요인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1〉 비즈니스 행동과 사회공헌활동 인식정도가 마케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85
〈표 4-12〉 사회적 행동과 사회공헌활동 인식정도가 사회공헌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87
〈표 4-13〉 가설 검증 결과 8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 모델 21
[그림 2-2] 기업재단의 주요 목적사업별 현황 40
[그림 2-3] 기업재단 규모별 주무관청 현황 42
[그림 2-4] 기업재단의 수입 구조현황 43
[그림 2-5] 기업재단의 사업비 예산액 추이 44
[그림 2-6] 기업재단의 사업비 집행액 추이 44
[그림 2-7] 기업재단의 평균 사업비 집행액 추이 45
[그림 2-8] 기업재단의 평균 사업비 집행액 증감률 추이 46
[그림 2-9] 기업재단의 사업 분야별 집행액 구성비 47
[그림 2-10] 기업재단의 사업 분야별 참여율 49
[그림 2-11] 좋은 이미지를 가진 기업의 효과 60
[그림 3-1] 연구 모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