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A. 연구의의 및 목적 10
B. 연구 방법 11
C. 선행연구 분석 12
II.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의 의의와 흐름 15
A.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의 의의 15
B. 예술 교육과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의 흐름 18
1. 프랑스 19
2. 영국 21
3. 미국 22
4. 국내 25
III. 미국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현황 분석 30
A. 미국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의 현황과 정의 30
B. 미국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교육 시스템 사례 연구 34
1. 뉴욕 링컨센터예술교육원(Lincoln Center Institute for the arts in education) 35
2. 어반 게이트웨이 예술교육센터(Urban Gateway Center for Arts Education) 42
3. 뮤직 센터(The Music Center) 49
4. 뉴욕필하모닉(New York philharmonic) 56
5. 줄리어드 스쿨(The Juilliard School) 58
6. 필라델피아 예술대학(The University of the Arts in Philadelphia) 65
C. 미국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교육 시스템 사례 평가 70
IV. 국내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현황 분석 73
A. 국내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의 현황과 정의 73
B. 국내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교육 시스템 사례 연구 75
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75
2. 서울문화재단 86
C. 국내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교육 시스템 사례 평가 95
V. 제안 96
A.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의 명칭 96
B.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교육기관 98
1. 예술대학 내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교육 프로그램 99
2. 지역 예술기관의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교육 프로그램 102
C. 자격증(certification)및 인증제도 104
D. 교육 프로그램과 파트너쉽 106
1. 선발기준 및 과정 107
2.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교육 과정 108
3. 멘토링 제도 110
4. 학교 및 교사와의 파트너쉽 110
E. 고용제도 111
VI. 결론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19
〈표 3.1〉 LCI의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교육 과정 38
〈표 3.2〉 어반 게이트웨이 예술교육센터 예술가 교사 교육 프로그램 43
〈표 3.3〉 예술가 교사 견습 프로그램 일정 52
〈표 3.4〉 모스 펠로우 1년 교육과정 62
〈표 3.5〉 TAC 교육과정 67
〈표 4.6〉 예술강사 활동 현황 77
〈표 4.7〉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강사 선발 과정 78
〈표 4.8〉 기본연수 이수 시수 80
〈표 4.9〉 예술강사 교육내용 81
〈표 4.10〉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연중 일정 82
〈표 4.11〉 학교 교육내용 84
〈표 4.12〉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 사업 87
〈표 4.13〉 서울문화재단 TA 교육과정 90
〈표 4.14〉 학교 활동 내용 92
〈그림 3.1〉 LCI 예술가 교사(teaching artist) 선발 과정 37
〈그림 3.2〉 어반 게이트웨이 예술교육센터 예술가 교사 선발과정 44
〈그림 3.3〉 뉴욕필 예술가 교사 선발과정 57
〈그림 3.4〉 모스 펠로우 선발 과정 60
〈그림 4.5〉 예술강사 평가 진행절차 86
〈그림 4.6〉 예술강사 교육 프로그램 진행 과정 86
〈그림 4.7〉 TA의 교육 흐름 89
〈그림 5.8〉 명칭의 정체성 98
〈그림 5.9〉 2007년 문화예술교육중장기전략 지역센터 네트워크 99
〈그림 5.10〉 예술대학의 역할 101
〈그림 5.11〉 지역센터의 역할 104